다이어트, 식욕조절 식품과 식욕조절에 도움이 되는 습관
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식욕조절 식품과 식욕조절에 도움이 되는 습관

by 셔니74 2021. 10. 4.
728x90
반응형

저는 1년 365일 다이어트를 다짐만 하고 있는 1인이에요.

저같이 살을 빼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무조건 덜 먹거나 안 먹으려는 경향이 있어요.

그런데 한 끼를 덜 먹고 다음 식사 때 배고파서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인데요. 

안 하니만 못한 다이어트라는 것 아시죠?

만약 적게 먹고도 배고픔이 사라진다면...?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헬스닷컴'에서 발표했었던 든든한 느낌을 빨리 갖게 하면서 포만감은 오래 유지하게 해주는 식품을 소개합니다.

식욕조절 식품

1. 감자

감자 또는 고구마는 배고픔을 몰아내는 저항성 녹말을 가지고 있다. 영국 영양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저항성 녹말은 최고 24시간까지 포만감을 갖게 해 주어 하루에 대략 320칼로리를 덜 먹을 수 있게 한다.

 

2.

콩에는 포만감을 높이는 섬유소와 단백질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스페인의 한 연구에 따르면 콩을 많이 먹으면 신진대사를 높여준다고 한다.

 

3. 달걀

달걀에는 단백질이 가득하다. 미국 영양학 협회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달걀을 먹으면 최고 36시간까지 식욕을 조절할 수 있다고 한다.

 

4. 견과류

견과류에 있는 섬유소, 단백질, 지방의 3가지 성분은 포만감을 갖게 하여 하루 종일 칼로리 섭취를 다소 줄일 수 있다. 여기에 신진대사를 11%까지 증대시킬 수 있다.

 

5. 오트밀

오트밀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속을 든든하게 해주는 섬유소가 있는데, 이것은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콜레시스토키닌(CCK)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6. 식초

식초와 계피를 적당한 요리에 향신료로 사용하라. 스위스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이 두 가지 재료는 식사 후 혈당을 조절해주고, 먹은 뒤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준다.

 

7. 해산물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생선들은 여러 시간 동안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지 않게 해 준다. 유럽 임상영양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생선을 먹는 사람들은 육류를 먹은 사람보다 포만감을 더 느끼고 다음 식사에서 75칼로리 정도 덜 먹게 된다고 한다.

반응형

이렇게 안 먹고 덜 먹어서 힘들게 뺀 살, 빼기도 힘들지만 유지하기도 힘들어요.

우리가 알면서도 잘 지켜지지 않는 생활 속 습관을 고치는 것도 중요한데요.

식욕조절에 도움이 되는 생활 속 습관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식욕조절에 도움이 되는 습관

1. 장 보러 가서 껌 씹기
배고플 때 마트 가면 다 맛있어 보여서 충동구매를 하기 쉬워요. 가능하면 식사 후에 마트를 가는 게 좋아요.

그러나 식사를 하지 못하고 장을 보러 갔다면, 대신 무설탕 껌을 씹어 보세요.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껌을 씹는 동안 배고픔을 덜 느꼈고 정크 푸드를 먹고 싶은 생각도 많이 사라졌다고 해요.
그래서 과자 등의 군것질 거리보다 건강에 좋은 것을 사게 된다고 합니다.

2.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먼저 먹자
집에서 식사를 하든지 카페테리아에서 음식을 고르든지, 접시에 가장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먼저 담도록 해요.

뷔페에서 식사를 할 때에도 야채나 통곡물을 기름진 고기 같은 것보다 먼저 먹는 것이 건강에 안 좋은 고칼로리 음식들을 조금이라도 덜 먹게 해 준다고 하네요.

 

3. 먹방이나 요리 프로그램 안 보기
살을 빼려고 노력한다면  텔레비전이나 유튜브에서 음식을 조리하고 먹는 것을 보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에요.

음식과 관련된 프로그램은 식욕을 더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연구에 따르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음식물을 먹지 않는 프로그램을 볼 때보다 음식과 관련된 쇼를 볼 때 사탕을 더 많이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4. 작은 그릇과 접시 사용
접시와 식기구의 크기는 우리가 얼마나 많이 먹야하는 지를 뇌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결국 더 큰 접시는 더 많은 음식을 의미한다는 것인데요.

한 연구에서, 중국 뷔페에서 큰 접시를 먹은 사람들은 접시가 작은 사람들보다 52% 더 많은 음식을 서빙했고 45% 더 많은 음식을 먹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5. 먹기 전에 잠깐 멈추자
배가 고파서가 아니라 다른 이유로 식욕이 폭발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지루하거나,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경우 식욕이 제대로 통제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이처럼 다른 감정에 의해 충동적으로 식욕이 커질 때, 5분이나 10분 동안 잠깐 멈춰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정말 지금 자신이 이 음식을 왜 먹고 싶어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식욕을 다소 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몸에 안 좋은 간식은 눈에 안 보이게
사탕이나 과자 같은 정크 푸드는 보이지 않는 곳에 보관하세요.

직장인들이 책상 위에 초콜릿을 보관했을 때, 그들은 사탕이 멀리 떨어져 있을 때보다 48% 더 많이 먹었다고 해요.

심지어 책상 서랍에 넣기만 해도 책상 위에 있을 때보다 25%나 덜 섭취했다고 합니다.

 

7. 물 한 잔

다이어트하면 또 빠질 수 없는 게 물인데요.

음식은 천천히 씹고, 먹을 때는 물을 마시자!!

글로 보면 너무나 쉬운 일인데 왜 실천은 잘 안 되는 걸까요?

세상은 넓고, 맛있고 먹고 싶은 건 많은 걸 어떡하겠어요.

맛있게 먹으면 살 안 찐다고 하잖아요.

건강한 습관 지켜가면서 맛있게 먹어요~~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해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