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도에 맞는 올바른 기름 선택법, 볶음 부침에 어울리는 기름은?
본문 바로가기
건강

용도에 맞는 올바른 기름 선택법, 볶음 부침에 어울리는 기름은?

by 셔니74 2021. 10. 5.
728x90
반응형

우리는 일상에서 다양한 요리를 통해 지방을 섭취하고 있는데요.

건강하게 지방 섭취를 할 수 있는 방법 중 한 가지는 요리에 어울리는 적절한 기름을 사용하여 조리하는 것이에요.

기름은 종류에 따라  함유된 지방 및 발연점이 다르기 때문에 조리방법에 따라 적합한 기름을 선택해야 해요.

 

※ 발연점

기름을 가열할 때 푸른 연기가 나고 기름 분해가 시작되는 온도로 발연점이 높은 기름일수록 열에 안정적이므로 튀김과 같이 온도가 높은 조리법에 사용 가능해요.

푸른 연기의 주요 성분인 아크롤레인은 자극적인 냄새와 맛을 내며 인체에 해롭답니다.

다양한 기름들의 특징과 건강에 주는 유익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1. 생채, 샐러드와 무침에 어울리는 기름은?

올리브유, 들기름, 참기름

1) 밋밋한 생채 샐러드

요즘은 다이어트나 건강을 위해서 생채, 샐러드를 일부러라도 먹으려고 하는데요.

샐러드는 채소를 쉽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채소 본연의 맛과 향은 물론 아삭아삭한 식감과 싱싱함을 살릴 수 있고 재료에 따로 열을 가해 조리하지 않기 때문에 영양소 손실이 적어 충분한 비타민 섭취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생채소만 그대로 먹기에는 심심해서 입맛에 맞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경우 소스나 샐러드 드레싱에 약간의 기름을 넣으면 더 부드럽고 독특한 맛과 향으로  채소를 즐길 수 있는데

특히 참기름, 들기름, 올리브유와 같은 향이 있는 기름이 잘 어울린답니다.

2) 채소 무침(나물)

무침은 우리나라 음식의 대표적인 조리방법인데요.

손질한 재료를 갖은양념으로 버무릴 때 기름을 적당히 사용하면 좋은 맛과 향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챙길 수 있어요.

섬유질이 강한 채소의 경우 기름을 넣어 무치면 한결 부드럽게 먹을 수 있고 지용성 영양소의 흡수율과 이용 효율을 높여 일석이조랍니다.

반응형

2. 볶음 , 부침, 튀김에 어울리는 기름은?

콩기름, 포도씨유, 옥수수유, 카놀라유

1) 볶음, 부침 요리

볶음이나 부침요리는 어른 아이 구분 없이 모든 연령대가 좋아하는 음식인데요.

높은 온도에서 기름을 사용해 단시간 요리하는 과정에서 재료 고유의 색도 살리고 기름이 매개가 되어 음식의 전체적인 맛을 어우러지게 하지만 고온에서 요리하다 보니 재료가 쉽게 탈 수 있으므로 발연점이 높은 기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2) 튀김요리

튀김은 150~180℃의 고온에서 이루어져 재료의 원래 수분은 날아가고 기름이 흡수되면서 바삭바삭한 식감과 함께 독특한 맛과 향을 내는데요.

비교적 요리 시간이 짧기 때문에 음식 자체의 영양소나 맛의 손실이 적은 것이 장점이에요.

흡수된 기름은 밀도 높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이고 체내 필수지방산 공급, 지용성 비타민이 효과적으로 이용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튀김용 기름으로는 발연점이 높고, 향기에 영향을 덜 주도록 향이 없는 식물성 기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요약정리

생채, 샐러드, 무침 같이 주로 낮은 온도에서 조리하는 경우, 발연점이 낮은 올리브유(엑스트라 버진), 들기름, 참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볶음, 부침, 튀김 같이 높은 온도에서 조리하는 경우 콩기름, 포도씨유, 옥수수유, 카놀라유 등 발연점이 높은 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각각의 조리 방법에 맞는 기름을 사용해서 맛과 영양을 모두 챙겨볼까요!!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