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커피 2~3잔,심장병 위험 낮춰!! 대장과 위에는?
본문 바로가기
건강

하루에 커피 2~3잔,심장병 위험 낮춰!! 대장과 위에는?

by 셔니74 2022. 3. 26.
728x90
반응형

하루 두세 잔의 커피로 수명을 몇 년 더 연장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해요.

호주 빅토리아주 멜버른 소재 베이커심장당뇨연구소의 피터 키슬러 교수는 ACC가 미리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커피는 심장 박동수를 높이니 심장에 문제가 생기거나 병세가 더 악화하는 게 아닌가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다"면서
"그러나 날마다 커피 마시는 걸 주저하지 말고 오히려 커피를 건강 식단의 일부로 간주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키슬러 교수는 "커피를 마신다고 심장 건강에 해가 되는 게 아니라 되레 도움이 된다"라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커피를 하루 2~3잔 마시는 사람들에게 가장 큰 효과가 나타난다고 결론지었다. 그러나 심장마비나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가장 낮은 집단은 하루 평균 1잔 마시는 사람들인 것으로 밝혀졌다.

키슬러 교수는 보도자료에서 "심장병이 있는 사람도 커피를 안심하고 마실 수 있다"며 "커피는 가장 흔한 뇌기능 개선제로 각성 효과가 있는 데다 정신을 맑게 해 주고 많은 사람의 일상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설명했다.

연구결과는 UK바이오뱅크(UK Biobank)에 등록된 38만2000명의 의료기록을 최장 10년간 추적·분석해 얻은 것이다. UK 바이오뱅크란 영국 전역에 거주하는 40~69세 주민들로부터 유전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젝트다.

 

커피는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만큼 이렇다 저렇다 말들이 참 많은데요.

오늘은 커피가 대장과 위에 미치는 장단점을 알아볼게요.

 

▮ 매일 3잔 이상의 커피... 대장암 발생 위험 77% 줄인다

최근 암 분야 국제학술지인 '암 발생'(Carcinogenesis)지에 눈에 띄는 연구결과가 실렸다.

커피를 매일 3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대장암이 생길 위험이 77%나 낮았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김정선 교수팀이 대장암 환자 699명과 건강한 사람 1393명 등 모두 2092명을 대상으로 커피 섭취와 대장암 발생의 상관성을 분석한 것이다. 연구결과 하루에 커피를 3잔 이상 마시는 사람 가운데 특히 남성의 경우 대장암 위험이 83%나 줄었다.

커피와 대장암 상관성에 대한 논문은 해외에도 많이 나와 있다. 미국 하버드대학 연구팀은 2017년 대장암 진단 후 하루에 커피를 4잔 이상 마신 대장암 환자의 조기 사망 위험이 커피를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크게 낮았다고 발표했다.

2020년 미국 의학협회지(JAMA) 암 연구(Oncology) 학술지에도 하루 2잔 이상의 커피가 전이성 대장암 환자의 사망 위험과 증상 악화를 낮춘다는 논문이 게재됐다. 하루 커피 섭취량이 많을수록 이런 효과가 높았다.

 

커피가 대장암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카페인 든 커피뿐 아니라 디카페인 커피에서도 나타났다.

 

반응형

▮  장 건강에 좋은 영향... 커피 속 어떤 성분이?

커피의 건강효과를 연구한 학자들은 카페인 등 커피의 여러 성분 중 클로로젠-산(chlorogenic acid)에 주목한다.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이다. 몸속 염증 유발 물질의 생성·축적을 억제해 항산화 및 항암 기능을 높일 수 있다.

 

음식이 아니라 간에서 만들어지는 콜레스테롤 생합성을 억제한다. 면역력 강화, 노화·비만 억제에도 도움을 주는 항산화 물질이다.

▮  장의 연동 운동, 배변활동을 돕는 이 성분?

아침에 커피를 마신 후 시간이 지나면 화장실로 달려가는 사람이 있다.

커피 속의 클로로젠-산이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 배변활동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개인차가 있지만 변비 기미가 있는 사람이 진한 커피를 마시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대변을 제 때 배출하면 몸의 독소를 줄여 대장 건강에 좋다. 그 결과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커피의 단점... 위의 염증 유발, 악화시켜

커피 속 카페인은 불면증 유발, 가슴 두근거림 등 여러 단점이 있다.

특히 위의 염증을 유발하고 악화시킨다는 점을 빼놓을 수 없다.

 

소화기내과의 위 전문 의사는 위염, 위궤양 환자에게 커피를 자제할 것을 권한다. 심하면 아예 끊어야 한다.

 

특히 아침 공복에 진한 커피부터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한다. 위가 튼튼하다고 자부하는 사람도 나이 들면 위의 염증으로 고생할 수 있다. 커피가 마시고 싶다면 음식으로 어느 정도 위를 채운 후 후식으로 먹는 게 좋다.

 

2022.03.16 - [건강] - 매일 마시는 커피와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은?

 

매일 마시는 커피와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은?

음식에도 서로 맞는 궁합과 서로 상극인 궁합도 있는데요. 한 종류의 음식이 나머지 다른 종류의 영양소를 파괴할 수도 있고, 소화를 방해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루 한두 잔은 꼭 마시게 되는

godwork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