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독이 될 수도 있는 운동 알레르기,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란?
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동이 독이 될 수도 있는 운동 알레르기,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란?

by 셔니74 2022. 6. 7.
728x90
반응형

우리 주변엔 여러 종류의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꽃가루 알레르기, 음식물 알레르기, 염색약, 약물, 화학물질 등의 다양한 알레르기가 있는데요.

혹시 운동 알레르기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정확한 명칭은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라고 하는데 운동을 할 때 어지럼증이나 전신 가려움증이 생기고, 운동 강도가 높아지면 호흡곤란까지 발생한다고 해요.

운동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 아나필락시스까지… 운동 부족 증상과 달라

 

말 그대로 운동이 원인 물질로 작용, 각종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는 알레르기 질환의 한 종류이다.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 마찬가지로 두드러기, 부종, 어지럼증, 구토, 복통, 기도 수축, 호흡부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중증 알레르기 반응도 생긴다.

 

인구 10만 명당 50명꼴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비교적 젊은 연령대에서 흔하게 발견된다.

우리나라는 젊은 군인 환자가 많은 편이다.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는 호흡곤란과 어지럼증의 증상이 빈번하게 나타나 운동 부족 증상과 혼동하기 쉬운데, 체력·근력이 부족해 생기는 운동 부족 증상과는 확연히 다른 점이 있다. 바로 발생 시간이다.

운동 부족은 운동을 하고 있을 때 호흡곤란,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반면,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는 운동하고 난 후에 증상이 더 심해진다. 음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음식을 먹고 있을 때는 대체로 괜찮다가 먹고 나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것과 같다

.

운동 부족 상태라면 운동을 멈추면 증상이 개선되나,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라면 운동을 멈추고 나서도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계속된다. 만일 운동을 할 때마다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면,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를 의심해볼 수 있다.

300x250

 

▮ 음식 알레르기·천식 있으면 고위험군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는 안타깝게도 고위험군이 존재한다.

천식, 아토피, 비염, 음식물 알레르기 등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환자는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가 발생할 확률도 높다. 천식의 경우, 운동이 알레르기 유발 원인인 운동 유발성 천식이 드물지 않다.

 

알레르기 질환이 하나 있으면 다른 알레르기 질환이 있을 확률도 높아지는데,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도 마찬가지이다.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는 특히 밀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많이 발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반응형

 

면역치료 불가능… 기존 질환 치료 잘해야

면역치료 등 치료 방법이 있는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 달리,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는 특별한 치료약이 없다. 다만, 갑작스러운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 증상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

본래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해당 질환을 잘 치료해야 하고, 다른 알레르기 질환은 없으나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가 있다면 운동 강도를 잘 조절해야 한다.

 

통상적으로 음식, 약물, 꽃가루, 집먼지진드기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알레르기와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는 기전이 다르다. 그 때문에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의 경우 면역치료를 하지 않고, 할 수도 없다.

 

운동성 알레르기 환자라고 과격한 운동을 할 수 없는 건 아니지만, 자신에게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해야 하고, 알레르기가 발생할 위험이 큰 환경을 피해야 한다.

환경적으로 차고 건조한 공기일 때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가 더 흔하게 발생한다.

 

자신에게 적절한 운동 시간, 강도를 파악하고, 증상이 발생했을 때 사용할 약을 미리 갖춰두는 게 좋다.

한편,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는 혈액이나 X선 검사로 발견되기 어렵다.

운동 유발성 알레르기가 의심될 경우, 알레르기 질환 전문가 지도에 따라 운동유발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