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건강 지킴이 애호박, 애호박의 효능과 애호박 나물 레시피까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름철 건강 지킴이 애호박, 애호박의 효능과 애호박 나물 레시피까지!!

by 셔니74 2021. 7. 27.
728x90
반응형

신선한 제철 채소는 값비싼 보약보다 좋다고 합니다.

여름철 뙤약볕 아래서도 말라죽지 않는 강인한 생명력을 자랑하는 애호박은 더위를 이기는 대표적 채소인데요.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좋아 밥상 위에 자주 올라가는 메뉴 중 하나입니다.

좋은 애호박 고르는 법

애호박은 표면이 고르고 흠집이 없으며 꼭지가 신선한 상태로 달려 있는 것이 좋아요.

잘랐을 때 씨앗이 너무 크거나 누렇게 들뜬 것은 오래된 것이며, 손으로 눌러보아 탄력이 없는 것은 바람이 든 것이므로 피해야 합니다.

연두색이면서 작고 윤기가 흐르며 꼭지가 마르지 않은 것을 택하도록 해야 하며, 꼭지 주변이 들어가 있고 크기에 비하여 무거운 것일수록 맛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제철 애호박은 자른 단면에 단물이 배어나올 정도로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은데, 손질하는 법은 과일 씻듯 꼭지를 잘라내고 흐르는 물에 가볍게 닦아 요리해먹으면 됩니다. 

애호박 보관법

물기를 없애고 수분의 흡수력이 좋은 신문지나 종이에 싸 습기가 없는 곳에 차게 두어야 싱싱한 상태로 보관할 수 있어요.

썰어놓은 것은 비닐팩에 넣어 입구를 닫아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애호박 효능

 1) 다이어트

애호박은 칼로리가 낮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섬유소와 미네랄,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포만감이 쉽게 생기며 영양 공급을 균형 있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체중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위건강

애호박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궤양 등의 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소화력이 낮은 분들이 섭취하기에 좋은 식품이랍니다.

3) 노폐물 배출

애호박에는 바나나보다 많은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쌓여있는 나트륨 등의 안 좋은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 몸의 부기를 빼는데 도움이 되는 것뿐만 아니라 부종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노화방지

항산화 성분의 일종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애호박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은 피부의 잡티 제거 및 손상된 피부조직의 재생을 돕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두뇌활동

애호박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두뇌의 발달이나 기억력에 도움이 되어 치매 예방과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애호박은 호박나물,  호박전, 호박지짐이, 호박찜, 호박찌개 등 아주 다양하게 사용되는데, 가늘게 채 썬 호박나물을 국수장국이나 수제비 등의 고명으로 얹기도 합니다.

 

애호박나물 레시피

· 주재료 : 애호박 1/2개
· 부재료 : 홍고추 1개,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들기름 1큰술, 새우젓 1작은술, 소금 1/2작은술

                   새우젓을 넣고 조리하면 호박이 물러지지 않고 뭉그러지지 않아요.

01. 애호박은 0.5cm 두께로 반달 모양으로 썬다. 소금 1/2작은술을 넣고 절인 후 키친타월 위에 올려 물기를 제거한다.

02. 홍고추는 씨를 제거하고 가늘게 채 썬다. 새우젓은 곱게 다진다.(새우젓을 다져 넣으면 간이 골고루 배인다.)

03. 달군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 다진 파를 넣고 볶다가 애호박을 넣고 볶는다.

04. 새우젓을 넣고 골고루 간이 배이도록 저어가며 볶는다.

05. 홍고추를 넣고 살짝 볶는다.

06. 접시에 덜어 한 김 식힌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