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많이 흘리는 땀 정상일까? 땀 냄새 줄이는 음식은?
본문 바로가기
건강

유독 많이 흘리는 땀 정상일까? 땀 냄새 줄이는 음식은?

by 셔니74 2021. 8. 3.
728x90
반응형

요즘처럼 무더운 여름철이나 극도로 긴장을 할 때 몸에서 땀이 나는 것은 정상이에요.

하지만, 땀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게 되고, 자신감을 상실하거나 대인기피증까지 생기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우리 몸의 땀에 대해 궁금한 점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땀은 왜 나는 걸까요?

땀은 뇌에서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우리 몸에서 반응하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체온이 올라가면 교감신경은 피부에 신호를 보내어 피부 외부와 가까운 혈관을 확장시킵니다. 혈관에서는 땀을 피부에 노출시켜 열을 공기 중으로 발산함으로써 체온이 조절됩니다.

2. 땀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통 우리가 말하는 땀은 주로 전신에 분포되어 있는 에크린샘에서 나오며, 무색, 무취입니다.

 

아포크린샘이라고 하는 또 다른 종류의 땀샘은 겨드랑이 밑이나 항문 등에 주로 분포되어 있는데, 일반적인 땀샘보다 단백질과 지방이 상대적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땀 냄새는 땀 속에 들어있는 성분 자체에서 나는 게 아니라 체모 근처에 몰려 살고 있는 박테리아가 아포크린샘에서 나온 땀의 단백질과 지방 같은 유기물을 분해해 악취성 물질을 만들어내어 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땀이 분해되어 생기는 화합물의 종류와 양에 따라 사람의 체취가 다른 것입니다.

※ 땀 냄새를 없애고자 겨드랑이의 아포크린샘을 직접 제거하는 수술을 받기도 하는데요, 수술 후 겨드랑이로 배출돼야 하는 땀들이 코나 엉덩이 등 몸의 다른 곳으로 대신 배출되는 경향이 있어 신중히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땀은 어떤 성분으로 되어 있나요?

땀의 성분은 99%가 물이고, 약간 산성으로 염화나트륨(소금), 염화칼륨, 락트산(젖산), 요소 및 글루코오스(포도당)와 기타 유기물이 조금씩 녹아 있습니다. 

 

4. 어느 정도 흘리는 땀이 정상인가요?

보통 일반인의 경우 하루에 850~900cc의 땀을 흘립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땀의 양을 측정할 수 없어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30분~1시간 정도 운동을 하면 땀을 통해 몸속의 노폐물이 배출되는데 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땀은 일반인이 쾌적하게 느끼는 온도에서 자연스럽게 흐르는 것이 좋습니다.

 

사우나에서 과도하게 흘리는 땀은 수분과 전해질 성분이 같이 배출되므로 수분을 더욱 고갈시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땀을 많이 흘리면 좋지 않나요?

지나치게 땀을 많이 흘리면 건강에 적신호가 옵니다. 땀을 흘리고 수분을 보충하지 않으면 권태감이나 두통, 식욕부진이나 집중력이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땀을 뺀 후 갈증이 날 때 필요한 물의 5분의 1 정도만 마셔도 갈증이 사라지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의 수분을 적절히 보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 덥지도 않은데, 땀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과도하게 긴장을 할 때, 교감신경이 예민하게 반응하여 땀을 흘릴 수도 있습니다.

 

중추신경에서부터 말초신경에서 발생하는 신경질환이나, 당뇨병, 갑상선 기능항진증, 머리 부위 손상 등에 합병되어 나타나는 경우와 같이 질병과 연관되어 식은땀처럼 날 수 있습니다.

 

또한 결핵, 바이러스 질환 등 감염성 질환, 편두통과 같은 심한 통증, 심장질환, 갱년기 증상과도 연관이 있어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7. 유독 특정부위에만 땀이 많이 나는데 이것도 병인가요?

주위의 온도와 전신의 땀과 상관없이 유독 손바닥, 발바닥, 겨드랑이 등에 땀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흐르는 게 보일 정도거나 젖어 있는 상태가 지속될 경우 다한증이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불안하거나 긴장되는 정서적인 자극에 의해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다한증

다한증이란?

다한증은 자율신경계의 교감신경 이상으로 땀샘에서 체온조절 이상의 많은 땀을 분비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다한증은 일상생활의 심한 불편과 함께 악수 등의 정상적 대인관계나 주로 손을 써야 하는 정교한 직업 활동에

제한을 받게 되고 심한 경우 정신 장애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한증의 진단

땀량을 측정하는 기계도 있지만 땀으로 인한 불편함의 정도에 따라 진단하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손에 땀이 너무 많이나 악수할 수 없을 정도라던가 손을 사용해야 하는 운동선수인데 땀을 경기에 지장을 준다는 주관적인 환자의 설명이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다한증 치료

환자의 상태를 파악한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바르는 약, 먹는 약, 국소주사 등의 치료법도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방법이 성공적이지 못하면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무심코 지나쳤던 우리의 중요한 신체 반응, 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땀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할 정도의 이상반응으로 나타날 때에는 자신의 몸을 한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땀 냄새를 줄이는 팁!!

땀 냄새를 줄이는 음식이 있는데요.  바로, 샐러리예요.

샐러리에는 남성 페로몬으로 불리는 안드로스테논이 함유돼 있어 땀 냄새가 향기롭게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요거트와 사과에도 땀 냄새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를 중화하는 효과가 있고이외에도 비타민 A E가 풍부한 시금치·바나나·배추시트러스 계열의 귤·레몬·라임·자몽 등을 섭취하면 땀 냄새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2021.07.17 - [건강] - 땀, 땀 관련 질환 예방 및 증상완화법, 땀 덜 흘리는 팁까지!!

 

땀, 땀 관련 질환 예방 및 증상완화법, 땀 덜 흘리는 팁까지!!

여름이면 날씨가 더워지면서 누구나 땀을 흘리게 됩니다. 땀은 우리 몸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땀을 흘리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우리 몸속 체온을 일정하게 하는 역할을 하므

godwork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