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 진드기, 쯔쯔가무시병의 증상, 가을철 두통과 고열 의심해 보세요.
본문 바로가기
건강

살인 진드기, 쯔쯔가무시병의 증상, 가을철 두통과 고열 의심해 보세요.

by 셔니74 2021. 10. 24.
728x90
반응형

10월이면 급증하는 가을철 불청객이 있어요. 바로 쯔쯔가무시병인데요.

쯔쯔가무시병은 가을철 발열성 질환 중 약 90% 정도를 차지하며 쯔쯔가무시균을 가진 진드기의 유충이 사람의 피부를 물어 감염되는 질환이에요. 1~3주 잠복기가 지나면 감기와 유사한 증상인 두통과 고열, 오한, 근육통 증상이 나타나고, 간지러움은 없지만 피부 발진이 발생하며 딱지가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쯔쯔가무시 병의 원인과 증상,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게요.

쯔쯔가무시(털진드기 병)

쯔쯔가무시 병이란?

쯔쯔가무시병은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진드기의 유충에 물려서 발생하며 발열, 두통, 피부발진으로 나타나고 진드기가 달라붙은 부위에 가피가 관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쯔쯔가무시병의 매개체인 털진드기는 알→유충→번데기→성충의 네 단계를 거쳐 성장합니다. 알에서 부화한 유충이 번데기로 변하는 과정에서 척추동물의 조직액이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털진드기 유충이 인간의 팔, 다리, 머리, 목 등의 노출 부위, 습기가 많은 사타구니, 목덜미, 겨드랑이, 엉덩이 부위를 물면 털진드기 유충에게 있던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 균이 인체 내로 들어가 병을 일으킵니다.

쯔쯔가무시병의 원인

쯔쯔가무시병은 집쥐, 들쥐, 들새, 야생 설치류 등에 기생하는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서 감염됩니다. 성묘, 벌초, 도토리 줍기, 밤 줍기, 주말농장 일구기, 텃밭 가꾸기, 등산 등과 같이 논밭이 많은 지역에서 야외 활동을 하다가 털진드기 유충에 물릴 수 있습니다.

쯔쯔가무시병의 증상

진드기에 물리고 나서 6일 ~ 21일(보통 10일 ~ 12일) 정도의 잠복기가 지난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발열, 발한, 두통, 결막충혈, 림프절 종대(림프절이 붓는 현상)의 증상이 나타나며 발열과 함께 암적색의 평평하거나 솟아 있는 발진이 몸통과 사지에 나타납니다. 진드기의 유충이 피부에 붙어 피를 빨아먹은 부위에 가피(딱지)가 동반된 궤양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위장관계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에서는 폐침윤이 생기고 호흡곤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쯔쯔가무시병 진단

대개 인체에 발열, 발진, 가피 등이 나타나는 것을 보고 임상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9월~11월 사이에 성묘 등 야외 활동을 한 사람에게 1~2주 후에 이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면  쯔쯔가무시병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 혈액 검사 또는 분자 유전학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쯔쯔가무시병 치료

쯔쯔가무시병의 치료 방법은 증상에 따라 다릅니다. 대부분 항생제를 투여하면 수일 내에 급격하게 호전됩니다. 증상이 매우 심한 경우에는 입원하여 항생제 치료와 증상 완화를 위한 대증적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항생제로는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이나 클로람페니콜(chloramphenicol)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치료만 잘 받으면 합병증 없이 완치됩니다.

쯔쯔가무시병 경과

쯔쯔가무시병은 치료 없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적절히 치료받지 않으면 패혈성 쇼크, 호흡 부전, 신부전, 의식 저하 등의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쯔쯔가무시병  예방 및 주의사항

쯔쯔가무시병은 전국에서 발생합니다. 이 질환은 일반적으로 도시보다 시골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도시에 사는 사람이 시골에서 야외 활동을 한 후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백신은 개발되어 있지 않으며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① 가을철에 야외 활동을 할 때는 팔다리가 드러나지 않는 옷을 입습니다.
② 돗자리 없이는 풀밭에 절대 앉지 말아야 합니다.
③ 숲이나 풀밭에서 노상 방뇨하면 안 됩니다.
④ 야외 활동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⑤ 야외 활동 중 옷을 풀밭에 벗어두지 않습니다. 귀가 후에는 입었던 옷을 모두 깨끗이 세탁해야 합니다.


과수작물 추수 등 야외활동이 빈번해지는 9월부터 11월까지 집중적으로 발생되고 있으며, 최근 3년동안 매년 6,000명 이상이 발생되었고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50대 이상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야외활동의 증가로 도시지역거주자에서도 발생이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