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1일은 "세계 금연의 날", 니코틴 의존도 자가진단(담배 중독 자가진단)
본문 바로가기
건강

5월 31일은 "세계 금연의 날", 니코틴 의존도 자가진단(담배 중독 자가진단)

by 셔니74 2022. 5. 31.
728x90
반응형

오늘 5월 31일은 세계 보건기구 WHO가 제정한 ‘세계 금연의 날’이다.

이날은 담배 없는 환경을 장려하고 흡연으로 인한 질병 예방을 홍보하기 위해 1987년부터 제정됐다.

 

1492년 콜럼버스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담배는 18세기 코담배, 19세기 시가를 지나 20세기 담배 제조 증가로 흡연자 수가 급증하게 됐다.

21세기 초에 이르러 전 세계 성인의 3분의 1이 흡연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2020년 기준 흡연율 20.6%이며 남자 34.0%, 여자 6.6%라고 한다.

담배가 해롭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는 암이고 , 2위는 심장질환 , 3위는 폐렴, 4위는 뇌혈관질환입니다. 담배는 사망원인 1, 2, 3, 4 위의 공통되는 주요 위험인자입니다. 따라서 담배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흡연자들 중에 아직도 담배가 해롭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정작 담배가 왜 해로운가라는 질문을 던지면 기껏해야 폐암이나 후두암을 일으킨다는 대답 그 이상 상세히 아는 사람이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더 많은 지식이 금연 의지에 영향을 분명 주기는 하겠지만 지식의 양이 늘어난다고 금연 의지가 바로 높아지지 않는 것은 이것을 자신의 문제로 느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들 해롭다고 하지만 난 괜찮을 것이다, 안 그런 사람도 많다 등의 회피 심리 , 부정 심리 등도 나타납니다.

300x250

담배가 왜 해로운가?

첫째, 암을 일으킵니다.

폐암뿐 아니라 , 구강암 , 후두암 , 식도암 , 신장암 , 방광암 , 자궁경부암 , 백혈병까지도 일으킵니다. 암 중에서 가장 무서운 췌장암도 담배가 주된 위험요인이기 때문에 췌장암에 걸리고 싶지 않다면 담배를 끊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둘째, 담배는 혈관 질환을 일으킵니다.

특히 고혈압 , 고지혈증 , 당뇨 , 비만 등이 있는 흡연자라면 혈관질환은 더 빠르게 진행됩니다. 흡연을 하면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혈관이 두터워지고 딱딱해지면서 , 혈관이 좁아지다가 마지막은 혈액이 응고되어 혈관을 막게 됩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혈관은 뇌혈관과 심장혈관인데 뇌혈관이 막히면 뇌졸중(중풍)이 되거나 급사하게 되고 , 심장혈관이 막힌다면 역시 심장마비로 급사하거나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립니다. 말초혈관이 막히는 버거병에 걸린다면 다리나 발가락을 절단하는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셋째, 폐가 망가져 만성폐색성폐질환(COPD)에 걸리게 되면 호흡에 지장을 주고, 감기나 인플루엔자에 걸렸을 때 폐렴과 같은 합병증으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온갖 질병을 일으키는데, 성인이 되어서 후천적으로 눈이 멀게 되는 가장 흔한 원인인 망막의 황반변성도 흡연이 주된 원인입니다.

여성들의 경우 조기 폐경을 일으킵니다. 심지어는 암에 걸린 뒤라도 계속 흡연을 하면 항암치료의 부작용은 높아지고, 생존율이 떨어집니다. 이러한 수많은 이유로 흡연자와 비흡연자는 평균 십 년의 수명 차이가 나는데, 중요한 것은 흡연자가 건강하게 살면서 십 년을 먼저 사망하는 것이 아니라 온갖 질병에 시달리다가 비참하게 십 년을 먼저 가는 것입니다.

중독, 니코틴 의존도 

금연이 어려운 이유를 한마디로 말하면 담배에 의한 중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담배 중독에서 가장 중요한 물질은 니코틴인데 , 단순한 신체적인 의존성뿐 아니라 심리적인 의존성도 중요합니다. 흡연한 뒤 일정한 시간이 지나서 혈액 속에 니코틴 농도가 낮아지면서 불안 , 초조 , 짜증 , 정신집중 장애와 같은 금단증상이 높아져서 흡연 욕구를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 흡연자들은 단순히 니코틴 농도만이 아니라 스트레스를 받을 때, 술을 마실 때, 운전하다가 길이 막힐 때, 고스톱이나 바둑을 둘 때, 큰 일을 마무리 지었을 때, 무료할 때와 같은 특정한 상황이 되면 흡연 욕구를 강하게 느끼게 됩니다.

반응형

현재로서는 니코틴 의존도를 알아보는 방법은 설문에 의한 방법밖에 없습니다.

0~3 : 낮은 니코틴 의존도 단계 : 니코틴 의존도가 낮기 때문에 의지만으로 금연을 시도할 수 있다. 지금 금연을 시도하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4~6 : 중등도 니코틴 의존도 단계 : 니코틴 의존도가 중등도이기 때문에 금연을 시도할 때 약물의 도움이 필요하다. 니코틴 대체요법과 먹는 약물요법과 같은 효과적인 금연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7~10 : 높은 니코틴 의존도 단계 : 니코틴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약물의 도움 없이 금연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고통스럽다. 약물요법과 행동요법이 모두 절실한 상태이다.

 

2022.04.09 - [건강] - 담배 끊었다가 다시 피우면 폐암 위험도 48% ↑

 

담배 끊었다가 다시 피우면 폐암 위험도 48% ↑

담배를 끊었다가 다시 피우면 금연했을 때보다 폐암 발생 위험도가 48%나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6일 삼성서울병원 신동욱 교수,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유정은 교수 연구팀은

godworks.tistory.com

2021.05.22 - [건강] - 몸속 니코틴 배출!! 금연을 위하여 ~~

 

몸 속 니코틴 배출 !! 금연을 위하여 ~~

금연한 지 10년 만에 다시 담배를 피우는 우리 남편. 그리 어렵게 끊었으면서 왜 다시 피우는 건지 이해할 수가 없네요. 흡연, 금연 이리저리 검색하다 흡연자들을 위한 니코틴 배출 음식들이 있

godwork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