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에 대한 이해, 공황장애 자가진단, 나도 혹시 공황장애?
본문 바로가기
건강

공황장애에 대한 이해, 공황장애 자가진단, 나도 혹시 공황장애?

by 셔니74 2022. 8. 10.
728x90
반응형

공황장애는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에서 비교적 생소한 질환에 속했다.

하지만 공황장애를 앓는다고 고백한 유명인들이 많아지면서, 이제는 많은 국민들이 경각심을 갖는 질환이 됐다.

전체 인구의 1.5%~5%가 일생에 한 번은 공황장애 진단을 받는다고 한다.

그러니까 적게 잡아도 우리나라에만 약 70만 명 정도의 공황장애 환자가 있는 셈이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2~3배 정도 발병률이 더 높으며 대개 20~30대 사이의 연령층에서 가장 흔히 발생한다고 한다.

공황장애의 증상

공황장애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인 공황발작은 갑작스럽게 심한 공포와 신체적 불편함이 수분 내 최고조에 이르는 증상을 말한다.

신체적 불편함을 야기하는 증상으로는 숨을 쉬는 것이 힘들거나, 가슴 두근거림, 사지의 저린 느낌, 두통, 어지럼증, 발한 등이다.

이 밖에 '내 몸의 통제를 잃어버릴지도 모른다'는 공포감, 비현실감 등의 증상도 함께 발생한다.

공황발작은 주관적으로 느껴지는 증상의 고통이 매우 심한 편이다. 이 때문에 직장, 학교 및 대인관계 등 여러 영역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공황발작을 겪은 이후에는 이러한 공황발작이 다시 발생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심하게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 불안감을 주로 '예기불안'이라 부르며, 공황발작을 경험했던 것과 유사한 환경에서 심한 불안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로 인해 지하철, 버스, 터널, 고속도로 등의 공간에서 심한 불안감을 느끼고 이런 환경을 피하려 하는 회피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예기불안을 느끼는 가장 흔한 환경은 쇼핑몰, 대중교통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환경이며, 이런 환경에서 느끼는 예기불안과 회피 증상을 '광장 공포증'이라고 한다.

 

공황장애의 원인

공황장애의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이 어느 정도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이산화탄소에 대한 민감성, 신체 내 산·염기 불균형 등이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뇌신경학적인 측면에서는 해마, 편도, 전대상피질과 같은 감정과 공포를 조절하는 영역의 이상이 공황장애의 원인이라고 보고 있다.

300x250

공황장애의 진단

공황발작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 맥박이 빨라지거나 심장 박동이 심하게 느껴진다.
□ 땀이 많이 난다.
□ 떨리고 전율감이 느껴진다.
□ 숨이 가빠지거나 숨이 막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 질식할 것 같다.
□ 가슴이 답답하거나 통증을 느낀다.
□ 토할 것 같거나 복부 불편감이 있다.
□ 현기증을 느끼거나 머리가 띵하다.
□ 비현실감이나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 자제력을 잃게 되거나 미쳐버릴까 봐 두렵다.
□ 죽을 것 같아 두렵다.
□ 마비감이나 손발이 찌릿찌릿 느낌 등의 감각이상이 있다.
□ 오한이 나거나 얼굴이 화끈 달아오른다.

이 증상들 중 4개 이상이 갑자기 나타났다면(보통 급작스럽게 발생하여 10분 안에 최고조에 이름) 공황발작을 경험한 것입니다. 하지만 공황발작을 경험했다고 다 공황장애로 진단받는 것은 아닙니다.

위에 열거한 예기치 않은 공황 증상이 반복되고, 이후에 또 공황발작이 나타날까 봐 지속적으로 근심하며, 공황발작 또는 그 결과(자제력 상실, 심장마비, 미칠 것 같은 공포 등)에 대해 걱정하거나 공황발작에 의한 심각한 행동변화(출근이나 외출을 못함) 중 한 가지 이상이 적어도 한 달 이상 지속되는 경우 진단이 내려집니다.

 

공황장애 치료 

1. 약물치료
선택적 세로토닌 차단제와 같은 항우울제 약물, 벤조다이아제핀 계열의 항불안제, 혹은 필요에 따라 다른 계열의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2. 인지 행동 치료
환자 자신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인지, 행동치료 프로그램으로 공황발작에 대한 자신의 잘못된 신념이나 태도를 바꾸어주고 두려운 상황을 회피하지 않도록 행동을 교정합니다.

3. 정신치료
심층적인 상담 치료를 통해 공황 증상의 무의식적 의미에 대해 통찰함으로써 증상을 호전시킵니다.

4. 바이오 피드백
생체 되먹임 작용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자신의 생리 현상들을 컴퓨터를 통해 직접 관리하고 스스로 조절하는 훈련으로 불안증상을 완화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반응형

공황장애의 경과와 예방

공황장애는 일반적으로 만성화된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공황장애를 진단받고 난 이후 30%는 수년 내에 재발 없이 완전히 완화되지만, 35% 정도는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게 된다.

특히 부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은 공황장애가 재발하거나 악화하는 원인이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충분한 치료를 받기 전에 약물을 중단하는 경우, 6개월 내 25~50%의 환자가 재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두뇌, 신체 상태와 심리 상태는 외부로부터의 자극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받고 변화한다. 따라서 일상이 건강에 미치는 바는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 공황장애 극복 방법으로는 치료와 더불어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바꾸고, 잘 유지하는 것이다.

 

공황장애를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것으로는 카페인과 술, 담배를 들 수 있다. 무심코 마시고 즐기는 커피와 술, 담배는 두뇌 신경과 자율신경을 흥분시켜 공황장애를 악화시키는 직접적인 요인이 된다. 따라서 공황장애 극복 방법으로 이 세 가지를 절대로 피하는 것이다.

 

또, 우리 몸은 일정한 리듬에 따라 움직이고 있으므로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고 자는 것, 제때에 식사하고, 적당한 강도의 규칙적인 운동은 공황장애 극복 방법 중 하나가 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