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생애체험센터를 소개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일상

노인생애체험센터를 소개합니다.

by 셔니74 2021. 7. 21.
728x90
반응형

노인생애체험센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노인이 되어서의 일상생활을 가상으로 체험해 봄으로써 노인을 이해하고 우리의 건강한 노후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80대 노인이 되기 위해 장비를 착용합니다.

팔과 발목에 모래주머니, 다리와 팔, 몸에 억제대, 눈에는 시야가 흐릿해지는 고글을 착용합니다.

공공 생활 체험 공간

주택에서 가족 모두가 공유하여 사용하는 공간으로 현관 체험, 주방체험, 거실 체험, 시. 청. 촉각체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생활공간과 어르신 편의를 위하여 특수하게 제작된 공공생활을 비교 체험할 수 있다.

후기 : 현관을 들어가자 문손잡이부터 과연 어떤 형태가 편할지 살펴볼 수 있었다. 손 관절을 이용해 돌려야 하는 일반식 문손잡이와 아래로만 내리면 되는 레버식 문손잡이가 눈에 들어왔다. 두 가지 방식 중 레버식 문손잡이가 문을 열기 훨씬 편했다.

 

냉장고 체험에서는 80대 노인이 집에 있다면 냉장고 안 물품에는 유통기한을 크게 써 놓는 게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특히 음료병에 약품이나 몸에 유해한 제품을 담아놓는 경우 위험할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물은 2ℓ처럼 큰 통보다는 500㎖처럼 작은 통에 나눠 담아 놓는 게 바람직하고, 음식 통은 뚜껑 이음새 사이에 턱이 있는 제품을 사는 것이 편했다.

 

또 인덕션과 가스레인지 제품에 대한 비교도 해봤다. 인덕션의 경우 가스레인지보다 화재의 위험성이 없다. 여기에 큰 냄비를 올리고 내릴 때도 냄비를 밀기만 하면 돼 더 편리하다는 것을 체험할 수 있었다.

 

개인 생활 체험 공간

주택에서 개인의 사적인 공간으로 개인 생활 체험공간은 욕실 체험, 좌식 체험, 침실 체험, 문손잡이, 가구 손잡이 체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체험공간을 통해 어르신들이 생활공간에서 겪는 어려움을 체험하며, 이러한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편의시설도 함께 체험할 수 있다.

 

후기 : 욕실에서는 욕조용 벤치와 욕조용 리프트, 샤워용 의자, 변기 높이 시트, 높낮이 세면대 등을 체험할 수 있었다. 사실 노인들이 가장 위험한 장소이자, 불편을 느낄만한 장소도 이 욕실이다. 바닥에서 미끄러질 확률도 높고, 높이가 있는 욕조는 들어가고 나오는데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다.

욕조에 들어간 한 체험 실습자는 빠져나오기가 어려워 계속 허우적댔다. 그런 모습에 웃음도 나왔지만, 80대 노인이 만일 그런 상황에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 보니 왠지 아찔해졌다.

 

다음은 침대 체험이었다. 침대에 누워서 생활하는 게 편할지, 바닥에 누워서 생활하는 게 편할지를 체험하는 것이었는데, 잠깐의 체험이 힘들어 이때만큼은 마냥 침대에 누워있고 싶었다. 막상 홀로 일어나려고 하니 내 몸이 내 몸 같지 않았다.

 

보행 체험 공간

주택 내, 외부공간에서의 계단 체험, 슬로프 체험, 휠체어 체험으로 계단과 슬로프는 어르신의 신체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한 계단과 슬로프를 비교하여 체험 가능하며 휠체어 체험은 자칫 사고가 날 수 있는 체험자들에게 사전에 휠체어 사용방법과 속도조절에 대한 충분한 사전교육을 체험

후기 : 계단은 이날 체험한 장소 중 가장 힘이 들었던 코스였다. 계단의 턱은 평소보다 잘 보이지 않았고, 넘어질까 조심스러워 허리도 저절로 더 숙어졌다.

지하철역에서는 나이 많은 어르신들이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찾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그간 무심코 봤던 모습이 계단을 오르내리는 게 생각보다 훨씬 어렵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니 마음 한편이 편하지 않았다.

마지막 휠체어 체험에서는 휠체어 이용법부터 노인들을 편안하게 태우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 

 

참가 신청 방법

체험을 참여하고자 하시는 분은 원하시는 날짜로부터 약 일주일 전에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20명 이상의 단체인 경우에만 전화로 문의 후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화 : 712-6556, 712-6400

- 팩스 : 712-6431

- 홈페이지 http://www.seoulsenior.or.kr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