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뒤꿈치 들기 운동으로 병을 예방할 수 있다? 까치발 효과 4가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뒤꿈치 들기 운동으로 병을 예방할 수 있다? 까치발 효과 4가지

by 셔니74 2022. 2. 18.
728x90
반응형

저는 요즘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서 하루 만보 걷기에 도전 중인데요.

건강 때문에 시작하기는 했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만큼 근육이 붙지는 않더라고요.

그래서 집에서 할 수 있는 다리 근육 강화 운동을 찾아보다 좋은 운동법을 알게 되었답니다.

바로 발뒤꿈치 들기인데요.

틈틈이 시간 날 때마다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40대부터 근육량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당장 근육 1g이 아쉬운데요. 

세계노화방지학회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하지 않으면, 수명이 80세라고 가정했을 때 35~40세에 근력이 절반으로 준다고 합니다.

300x250

아주 간단하게 근육 손실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운동법을 알려드릴게요.

바로 발꿈치만 올렸다 내렸다 하는 발꿈치 운동입니다.

꾸준히 하루에 발꿈치 운동만 100번 이상 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발뒤꿈치 들기 (까치발) 운동 효과

1. 다리 부종

다리가 잘 붓는 분들은 제2의 심장인 다리, 그중에서도 종아리가 제 역할을 제대로 못해주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기계로 비유하자면, 종아리는 펌프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동맥을 타고 말초로 내려온 혈액을 다시 위로 짜주고 심장으로 되돌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종아리가 펌프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혈액을 비롯해서 다리로 내려온 수분도 올라가지 못하고 머무르면서  부종이 생깁니다. 또 동맥이 튀어나오는 하지정맥류나 고혈압의 발생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기립성 저혈압

앉아있거나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났을 때, 머리가 핑~~ 도는 증상 경험해 보셨나요?

이러한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분은 빈혈이라고 착각하기 쉬운데요. 평소 건강에 별 문제가 없는데, 유난히 일어날 때 핑~도는 증상이 있다면 자신의 종아리에 힘이 어느 정도인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나타나는 이유는 아주 간단한데요. 다리 부종과 같은 이유입니다.

종아리의 펌핑 능력이 떨어져서입니다.

앉아있거나 누워있을 때는 중력에 의해서 장딴지 근육 안에 있는 심부정맥에 피가 몰려있게 됩니다. 하지만 일어서면 장딴지 근육이 수축하면서 펌핑을 해줘서 심장으로 올라가게 되는데요. 장딴지 근육의 힘이 약하면 그게 잘 안돼서 핑~ 도는 현기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3. 노년의 낙상사고

나이가 들면서 자꾸 넘어지거나 갑자기 다리에 힘이 풀려서 쓰러지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요.

잘못 넘어지게 되면 고관절 손상이 와서 꼼짝없이 누워있어야 하고, 그러다 보면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더욱 건강이 약해지기도 합니다.

노년에는 낙상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노년의 내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근육이 바로 종아리입니다. 가만히 서 있을 때 우리 몸이 넘어지지 않도록 힘을 쓰고 있는 유일한 근육이 장딴지 근육과 가자미근입니다.

장딴지 근육을 비복근이라 해서 뒤꿈치를 들었을 때 양옆으로 엎어진 하트 모양으로 갈라지는 근육이고, 가자미근은 종아리에 세로로 길게 뻗어 있는 근육인데요.

이 두 근육은 서 있을 때 앞으로 넘어지지 않게 발목을 단단히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종아리 뒷근육만 튼튼하게 키워도 낙상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4. 무릎 통증

무릎에 물이 차기도 하고, 무릎 근처에 뾰족하게 석회화된 것들이 염증을 일으키기도 하는 등 무릎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다양합니다.

무릎이 아프다고 해서 운동을 하지 않고, 아예 움직이지 않으면 무릎뿐만 아니라 허벅지와 종아리도 약해지게 됩니다.

 

무릎의 슬개골을 감싸고 있는 것이 허벅지 근육 대퇴사두근입니다. 대퇴사두근을 도와주는 근육 중 하나는 종아리 근육입니다. 무릎에 통증이 있을 때, 대퇴사두근을 도와서 다리의 가동성을 보전해주는 중요한 근육입니다.

반응형

저는 따로 시간을 내지 않고 양치질할 때마다 시도해 봤는데요.

이게 보기와는 다르게 엄청 운동 효과가 있더라고요.

제가 다리 근육이 없는 편이라 그런지 종아리가 터질 것 같이 아프긴 한데 아프니까 운동도 되는 것 같고 종아리에 근육이 붙는 것 같아 좋았어요.

발뒤꿈치 들기 운동이 종아리에도 좋지만 허벅지와 엉덩이 라인도 잡아준다고 해요.

그리 어렵지 않은 운동이고  시간이나 장소를 따지지 않는 운동이니까  다들 도전하시고 튼튼한 다리 만들어봐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