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에도 잘 나오는, 알아두면 좋은 주식 용어 정리
본문 바로가기
일상

뉴스에도 잘 나오는, 알아두면 좋은 주식 용어 정리

by 셔니74 2022. 4. 10.
728x90
반응형

요즘 재택근무를 많이 하면서 집에서 주식하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뉴스에도 자주 나오는, 알아두면 좋은  주식 용어들을 정리해 봤어요.

 

▮ 서킷브레이커

주가가 일정 수준 이상 급락하는 경우 투자자들에게 냉정한 투자 판단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시장에서의 모든 매매 거래를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제도를 말한다.

서킷 브레이커는 종합주가지수, 즉 코스피 지수나 코스닥 지수가 전일 대비 8%(1단계), 15%(2단계), 20%(3단계) 이상 하락한 경우 매매 거래 중단의 발동을 예고할 수 있다. 이 상태가 1분간 지속되는 경우 주식 시장의 모든 종목의 매매 거래를 중단하게 된다. 

 

한국에서 서킷 브레이커가 처음 발동된 것은 미국 주식시장 폭락의 영향으로 코스피 지수가 90포인트 이상 하락했던 2000년 4월 17일이다. 2001년에는 미국 9.11 테러의 영향으로 코스피 시장에서 발동한 적이 있으며, 2020년 3월 13일에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의 전 세계 확산과 유가 폭락, 전날의 미국과 유럽 증시 폭락 등의 이유로 주가가 급락하면서 사상 처음으로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서 같은 날 서킷 브레이커가 발동되었다.

순환매

시에서 어떤 종목에 호재가 발생하여 투자자가 몰려 주가가 상승하게 될 경우, 그 종목과 연관성이 있는 종목도 주가가 상승하게 되는 것을 '매수 인기의 순환' 혹은 '순환매'라고 한다.

이것은 호재가 발생한 종목에 최초로 투자한 투자자가 이득을 본 후 다음 투자 대상을 찾아내어 재투자하게 되는데, 이때 일반적으로 유사한 업종이나 연관성이 있는 종목이 선정되기 때문이다.

보통 순환매는 일정기간을 두고 순환하는 경향이 있다. 즉, 약간의 시차를 두고 상승 종목 군이 바뀌는 것이다. 따라서 상승세가 유사 종목 군을 옮겨 다니면서 확산되므로 순환매 종목을 포착하여 투자할 경우 이득을 볼 수가 있다.

예를 들어 최초로 금융주가 상승세를 이끌다가 이것이 건설주로, 다시 제지업종, 제약주 등을 거치며 상승세가 순환하는 것이다.

300x250

▮ 블록딜

증권시장에서 기관 또는 큰손들의 대량매매. 시장에 주식이 대량으로 나오면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쳐 팔고자 하는 가격에 팔 수 없는 상황이 초래된다. 따라서 주식을 대량 보유하고 있는 매도자가 사전에 자신의 매도 물량을 인수할 수 있는 매수자를 구해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장 시작 전이나 장이 끝난 후에 시간외매매로 전일 종가나(장 시작 전) 당일 종가(장 마감 후)에 주식을 넘기는 매매를 말한다.

 ▮ 마일스톤 징크스

증권시장에서 주가지수가 특정한 분기점에 도달하기 직전, 즉 주가지수가 큰 단위로 바뀌기 직전에 투자자들이 두려움에 차익실현을 하면서 지수가 하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마일스톤은 ‘이정표, 중요한 단계, 획기적인 사건’이라는 의미로 증권시장에서는 1500, 2000, 2500 등과 같이 특정한 분기점을 지칭한다. 

▮ 스캘핑

‘스캘핑(scalping)’이란 원래 ‘가죽 벗기기’라는 뜻인데, 북미 인디언들이 적의 시체에서 머리 가죽을 벗겨내 전리품으로 챙겼던 행위에서 비롯된 말이다. 선물·주식 시장에서의 스캘핑은 하루에 수십 번 또는 수백 번씩 데이트레이딩(day trading; 분·초 단위로 주가의 흐름을 포착하여 순간의 차익을 남기는 방법)을 하며 단기 시세 차익을 챙기고 빠져나오는 박리다매형 초단타 매매 기법을 뜻한다. 스캘핑은 주로 거래량이 많고 가격 변화가 빠른 주식 시장에서 행해진다. 사람의 머리 가죽이 피부 중 가장 얇은 피부층으로 이루어진 곳이어서 아주 적은 이윤을 챙긴다는 의미에서 스캘핑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한편, 스캘핑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은 스캘퍼(scalper)라고 한다.

반응형

▮ 데이트레이딩

(), (단위로 투자하여 단기 시세차익을 노리는 초단타 매매기법으로보통 하루를 넘지 않는다주가 흐름을 분석하여 주가의 유동성과 변동폭이 큰 주식을 찾아 매입한 뒤 단기에 매각하여 차익을 얻는다소수종목을 대상으로 초단기기 매매를 통해 수익을 노리기 때문에 기업의 내용에는 별 관심이 없고 오로지 주가의 움직임만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장중 시세 흐름을 계속 주시하다 주가 움직임이 빠른 주식을 포착매입한 뒤 단기 차익을 챙기고 빠져나오는 것을 반복하기 때문에 인터넷 거래 시스템을 사용한다. 

▮ 턴어라운드

기업의 '턴어라운드'는 조직개혁과 경영혁신을 통해 실적이 개선되는 것을 말하며, 주식시장에서 '턴어라운드 종목'이라 하면 기업 내실이 큰 폭으로 개선되어 주가가 급등,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투자자에게 안겨주는 종목을 말한다.
턴어라운드(Turn around)는 넓은 의미의 기업회생을 의미한다.
즉, 적자에 허덕이던 부실기업이 조직개혁과 경영혁신을 통해 급격히 흑자로 돌아서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2021.09.11 - [주식] - 세 마녀의 날, 네 마녀의 날에 왜 주가가 떨어질까요?

 

세 마녀의 날, 네 마녀의 날에 왜 주가가 떨어질까요?

주식을 하다 보면 새롭고 어려운 용어들을 접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세 마녀의 날이라 주식 시장이 어쩌고 저쩌고' 하는 얘기들을 많이 들어 보셨을 거예요. 세 마녀의 날, 네 마녀의 날이 무슨

godworks.tistory.com

2021.09.03 - [주식] - 주식 초보!! 보통주와 우선주 차이 알아볼게요!!

 

주식 초보!! 보통주와 우선주 차이 알아볼게요!!

안녕하세요? 셔니입니다. 주식을 하다 보면 어려운 용어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처음에 삼성전자를 검색해 보고 살짝 당황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삼성전자, LG전자에

godwork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