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음걸이로 보는 나의 건강 상태는?
본문 바로가기
건강

걸음걸이로 보는 나의 건강 상태는?

by 셔니74 2022. 7. 25.
728x90
반응형

걷는 자세를 보면 건강이 보인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건강 상태를 가늠해볼 수 있는 단서들이 걷는 자세에 담겨있다"라고 말한다.

걷는 동작은 복잡하고 복합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발만 건강하다고 해서 걸을 수 있는 게 아니라 머리부터 발끝까지 많은 부위가 걷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걷는 자세는 물론 보폭과 속도 등을 통해서도 건강 상태를 추측해볼 수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걷기 운동은 쉬워 보이지만 막상 제대로 걷는 사람은 많지 않다"라고 말한다.

 

걸음걸이에 나타나는 건강 상태와 바른 자세로 걷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 걸음걸이로 보는 건강

1. 왼쪽으로 치우쳐 걸을 때

걱정거리가 많거나 심리적 불안지수가 높은 사람은 걸음을 걸을 때 왼쪽 방향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

눈가리개를 한 상태로 걷기 관련 실험을 한 결과다. 이는 뇌의 오른쪽 부위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하는데 많이 쓰이면서 상대적으로 걷기 동작에 소홀해지면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분석된다.

 

2. 기우뚱거리며 걸을 때

절뚝거리며 다리를 전다면 부상이 원인일 수 있다.

만약 특별히 다친 곳이 없다면 골관절염과 같은 질환이 기우뚱거리는 이유일 수 있다. 평소 한쪽 다리를 다른 한쪽 다리보다 많이 사용한다거나 한쪽 다리 힘만 자주 풀린다면 관절염이 있는 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3. 비틀거리며 걸을 때

술 취한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걸음걸이다.

알코올 중독 상태에 이르면 술을 마시지 않았을 때도 비틀댈 수 있다. 근력 저하나 방향 감각 상실과 같은 상태에 이르러 술을 안 마셨을 때도 발을 헛디디거나 휘청거리게 된다. 이런 사람들은 술을 줄여야 서서히 정상적인 걸음을 되찾을 수 있다.

 

4. 평지에서 나는 듯 걸을 때

평지를 걸을 때 눈에 보이지 않는 계단을 오르듯 성큼성큼 걷는다면 족하수가 원인일 수 있다.

발 근육이 약해져 발을 위로 끌어당기지 못하고 아래로 떨어지는 질환이다. 이 질환이 있는 사람은 발이 아래로 처지는 것을 만회하기 위해 더욱 발을 높이 들어 올리는 특징을 보인다. 보통 한쪽 발에만 증상이 나타나지만 간혹 양쪽 발 모두 족하수가 생기기도 한다. 근위축증이나 다발성 경화증처럼 신경, 근육, 뇌, 척추 등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300x250

5. 속도가 너무 느려졌을 때

예전보다 걷는 속도가 느려졌다는 건 건강이 나빠졌다는 의미일 수 있다.

신체 건강은 물론 정신 건강이 나빠졌을 때도 속도가 느려진다. 알츠하이머병을 예측하는 하나의 특징이 될 수 있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

 

6. 몸을 앞뒤로 흔들며 걸을 때

걸을 때 몸이 앞뒤로 흔들린다면 이땐 알코올 중독이 원인이 아닐 수 있다.

뇌에 이상이 생겼다는 의미일 수 있으니 병원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특히 스포츠 선수들이 주의해야 할 부분이다. 선수들끼리 신체 접촉이 많은 접촉 스포츠를 하는 운동선수에게 이런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7. 한쪽 발을 질질 끌며 걸을 때

걷는 속도가 느리고 발을 질질 끌며 걷고, 그리고 나이가 많다면 뇌가 다리 근육에 '움직이라'는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 수 있다. 구부정한 자세에 팔 움직임이 거의 없고 발을 질질 끌며 천천히 걷는 것을 '파킨슨병 걸음'이라 부르는데 그만큼 파킨슨병이 있는 사람에게 흔하다.

 

8. 발끝으로 살금살금 걷기

아직 걷기에 서툰 어린아이들은 발끝으로 걸을 수 있다. 꼿꼿하게 걷는 자세를 배우는 단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걸어야 할 나이에도 이처럼 발끝으로 걷는다면 건강상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다. 뒤꿈치가 바닥에 닿기 불편할 정도로 아킬레스건이 짧을 수도 있고, 뇌성마비나 근육위축증 등으로 근육을 제대로 쓰기 어렵기 때문일 수도 있다. 자폐증이 있는 아동에게서도 볼 수 있는 증상 중 하나다.

 

반응형

▮ 올바른 걷기 방법

1.

팔은 앞뒤로 흔들고 무릎은 펴고 걷는다

등은 곧게 펴고 배에 힘을 주며 걷는다. 시선은 15m 정도 전방에 두고 내디딘 다리의 발가락 끝으로 땅을 차면서 앞으로 나아간다.


2. 발은 뒤꿈치부터 착지하고 발끝으로 지면을 차내는 것 같이 걷는다
즉 발뒤꿈치부터 착지→ 발바닥 전체를 지탱→ 발끝으로 차내는 것처럼 걷되 발바닥에 걸리는 힘의 중심을 이용해 나간다.

3. 두발은 11자를 유지하며 팔꿈치는 옆으로 움직이지 않게 한다
팔꿈치는 90도로 구부리고 주먹은 자연스럽게 쥔다.

4. 호흡은 한번 들이마시고 두 번 내뱉는다
코와 입으로 동시에 하는 것이 좋다.

 

2022.02.18 - [건강] - 발뒤꿈치 들기 운동으로 병을 예방할 수 있다? 까치발 효과 4가지

 

발뒤꿈치 들기 운동으로 병을 예방할 수 있다? 까치발 효과 4가지

저는 요즘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서 하루 만보 걷기에 도전 중인데요. 건강 때문에 시작하기는 했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만큼 근육이 붙지는 않더라고요. 그래서 집에서 할 수 있는 다리 근

godwork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