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간단 혈관 건강 테스트, 혈액순환이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과 혈관건강 개선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초간단 혈관 건강 테스트, 혈액순환이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과 혈관건강 개선하는 방법!!

by 셔니74 2022. 10. 12.
728x90
반응형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의 혈관질환은 언제 터질지 몰라 시한폭탄이라고도 한다.

특히 추운 겨울철에는 더 걱정이 되기도 하는 질환이다.

혈관질환은 동맥이나 정맥 같은 큰 혈관의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대부분의 혈관 문제는 혈관의 99%를 차지하는 모세혈관의 문제부터 시작한다고 한다.

모세혈관에 대해 알아보고 나의 혈관건강은 어느 정도인지 테스트해 보자

 

모세혈관과 유령혈관

모세혈관은 온몸의 조직에 그물처럼 퍼져있는 매우 가는 혈관이다.

직경이 머리카락의 약 1/10 정도로 아주 가느다랗다. 우리 몸에 약 100억 개 정도 분포되어 있는데 전체 길이가 9만 9,000km 정도로 지구 두 바퀴 반을 돌 수 있는 길이라고 한다.

 

동맥과 정맥 사이에 있는 혈액의 통로이면서 산소와 영양분 그리고 노폐물을 주고받는 물질 교환이 대부분 이곳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생명활동의 바탕이 된다고 할 수 있다.

 

300x250

 

모세혈관은 나이와 함께 노화하고 손상된다.

건강한 모세혈관의 내피세포는 1.000일을 주기고 교체되지만, 40대가 지나면서 죽어가는 세포가 늘기 시작하고 60대에는 모세혈관의 수가 40% 정도 감소한다고 한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당뇨나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은 모세혈관의 노화와 손상을 앞당기는 주범이라고 할 수 있다.

 

혈관 세포가 망가지거나 모세혈관 내벽에 노폐물이 쌓이면서 혈관 탄력이 사라지게 되면, 혈관은 있지만 혈액이 흐르지 않는 유령 혈관이 된다.

이렇게 모세혈관이 노화하고 손상되어 그 수가 줄면 큰 혈관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고, 혈관 세포에 산소와 영양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고 불필요한 노폐물과 수분을 배출하지 못해 몸속에 쌓이게 되면서 우리 몸 각 부분에 다양한 질병이 생길 수 있다.

 

나의 혈관 건강은?

혈관건강 테스트하기

 

네일 베드(Nail Bed) 압박 테스트

1. 검지 손톱 부분을 다른 손으로 꾹 누른 상태에서 5초 동안 강하게 압박하기

2. 5초가 지난 후 손을 떼고 2초 동안 손톱 색깔이 원래대로 돌아오는지를 확인하기

손가락을 잡았다가 떼면 처음에는 손톱 색깔이 하얗게 변했다가 다시 원래의 색으로 돌아오는데, 색이 돌아오는 시간이 2초 이상 소요되면 말초순환이 나쁘다고 볼 수 있다고 한다.

 

모세혈관 노화 증상

1. 눈이 자주 건조하거나 따갑고 충혈되거나 눈물이 나올 때가 있다. 눈이 침침하고 눈곱이 자주 끼며 아래 눈꺼풀 안쪽이 하얗다.

2. 두통과 목, 어깨 결림이 있고 요통과 무릎 통증을 겪을 때가 종종 있다.

3. 편안하고 깊은 수면이 어렵다. 중간에 깰 때가 종종 있고 잠버릇이 나쁜 편이다.

4. 평소 감기에 자주 걸리는 편이며 피곤과 나른함을 자주 느낀다.

5. 귓볼에 세로 방향 주름이 많고, 이명, 코피, 콧물을 자주 겪는다.

6. 머리숱이 적어지고 얇아졌다. 흰머리가 갑자기 늘어났다.

7. 자주 속이 더부룩하고 복부행만, 위통이 느껴진다.

8. 손발이 차갑고 저릿할 때가 있다. 발바닥이 아프거나 부종이 있다.

9. 손톱이 하얗고 쉽게 갈라지고 깨진다. 세로줄이 보이거나 울퉁불퉁하다.

10. 전보다 건망증이 심해진 것 같고 갑작스럽게 기분변화가 생긴다. (짜증, 우울, 의욕 저하)

11. 입술과 잇몸, 혀 색이 선명하지 않고 입이 자주 마른다. 치주염, 혓바늘이 잘 생기고 입냄새가 심해졌다.

12. 치질 빈뇨가 있고, 생리불순, 생리통을 심하게 겪는다.

13. 가슴이 두근거리고 현기증이 날 때가 있다. 고혈압, 부정맥이 있다.

14. 이유 없이 멍이 들 때가 있고 생긴 상처가 잘 낫지 않는다. 혈관이 도드라지게 보인다.

 

반응형

 

혈관 건강 개선하는 방법

다행히 모세혈관은 건강상태가 나빠지다가도 제대로 관리만 하면 다시 회복이 가능하다고 한다.

모세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자주 움직이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일상생활에서도 손쉽게 모세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간단한 운동방법이 있다.

 

1. 죔죔

우리가 흔히 아는 잼잼이 손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운동법이다.

손을 쥐었다 펴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인데 손의 모세혈관을 일시적으로 진공 상태로 만들었다가 혈액이 쉽게 빨려 들어가게 하는 원리이다.

이렇게 손 운동으로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면 전신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면서 뇌의 혈액순환도 개선된다고 한다.

 

2. 모관운동

손목과 발목을 움직이는 운동도 팔다리의 혈액순환을 개선해서 손발의 모세혈관에도 혈액공급이 원활해지도록 도와준다.

말초의 혈액이 전신으로 순환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부종과 피로 제거에 도움을 준다. 체온을 높여주어 수족냉증에도 효과적이다.

 

평평한 바닥에 베개를 베고 똑바로 눕는다.

팔다리를 심장 위로 높이 들어 올린다.

2분 동안 팔다리를 달달~~ 떨면서 진동시켜준다.

2분이 지나면 팔다리를 들고 10초 동안 멈췄다가 가볍게 바닥에 내려놓는다.

 

3. 피부 마찰

시간이 날 때마다 손바닥으로 온몸의 피부를 구석구석 문지르는 피부 마찰도 마찰열로 피부를 자극하고 따뜻하게 하면서 모세혈관의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