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이 되면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는 뭘까?
본문 바로가기
건강

추운 겨울이 되면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는 뭘까?

by 셔니74 2022. 10. 22.
728x90
반응형

날씨가 추워지면 평소보다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사람들이 있다. 왜 그러는 걸까?

▮ 노폐물이 그만큼 많이 쌓이기 때문

 

날씨가 추워지면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를 더 많이 소비한다.

대사량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노폐물도 많이 쌓인다. 그러나 겨울엔 땀샘의 체온조절 기능이 축소돼 땀으로 배출되는 노폐물이 급격하게 줄어든다. 그러므로 겨울철 소변을 자주 보는 이유는 노폐물을 배출하기 위해서다. 나이 든 사람이 소변을 더 자주 보는 경향이 있는데 노화로 방광의 용량이 줄었기 때문이다.

300x250

소변 마려운 것 같은 착각도 잦아져

추운 날엔 화장실에 갔는데 정작 마려웠던 것만큼 소변이 안 나오는 경우도 잦다. 이는 신장 위에 있는 부신이라는 기관에서 나오는 호르몬 때문이다.

 

기온이 떨어졌을 때 더 분비되는 노르에피네프린과 에피네프린은 요도 압박과 방광 내압을 증가시킨다.

원래 방광은 소변이 다 채워지면 팽창감을 느끼지만, 내부 압력이 증가로 소변이 다 채워졌다고 인식해 뇌에 배출 신호를 전달한다. 그러므로 겨울철엔 실제 소변의 양과 관계없이 자주 소변이 마렵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마려울 때마다 소변을 보면 방광 건강에 안 좋을 수 있다.

방광에 소변이 충분히 차지 않았는데 배출하면 채 거르지 않은 노폐물들이 방광에 남을 수 있다. 방광에 남은 세균이 번식하면 방광염에 걸릴 수 있다. 방광염은 빈뇨와 배뇨 시의 통증 등을 동반하고 심하면 피가 섞인 혈뇨를 볼 수도 있다. 따로 방광 질환을 앓고 있지 않다면 소변을 참아서 배뇨 간격을 점차 늘려나가는 게 좋다.

 

소변은 하루에 약 3시간마다 한 번씩 총 4~6번, 한 번 볼 때 250~350㏄(종이컵 두 개 분량)가 적당하다.

 

반응형

너무 자주 마렵다면 질환 의심해봐야

 

아무리 겨울이라 해도 자다가 일어나 소변을 볼 정도라면 질환의 신호일 수 있다.

빈뇨는 보통 하루에 8번 이상의 소변을 뜻하며 특히 자다가 일어나 2번 이상 소변을 보는 게 특징이다.

 

여성은 과민성 방광, 남성은 전립선 비대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여성은 요도가 짧고 질, 방광, 항문 등이 모여 있어 남성보다 과민성 방광에 걸릴 확률이 높은데, 소변 배출 횟수가 하루 15~20번까지도 치솟아 대중교통 타는 게 두려워질 정도다.

 

남성은 전립선이 비대해져 요도를 압박하면 소변 배출이 잦거나 원활하지 않고 요로계 전반적인 통증까지 느낄 수 있다. 질환에 의한 빈뇨를 겪는 사람은 소변을 참지 말고 병원에 내원해 진료받아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