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의 색깔(붉은 변, 흑변, 녹색변, 흰변)과 냄새로 보는 나의 건강 상태는?
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변의 색깔(붉은 변, 흑변, 녹색변, 흰변)과 냄새로 보는 나의 건강 상태는?

by 셔니74 2022. 10. 20.
728x90
반응형

지난번 대변 모양으로 건강 상태를 알아본데 이어 오늘은 대변의 색깔과 냄새로 건강 상태를 알아볼까 한다.

대변 색깔

1. 붉은 변

피가 섞여 나오는 혈변은 대장이나 직장같이 대변을 배설하는 아래쪽 소화기관에서 발생하는 출혈이 원인일 수 있다.

대변에 붉은 피가 섞이자마자 바로 배출되면서 붉은색을 띠게 된다. 붉은 변을 봤다면 궤양성 대장염, 치질, 대장암 등 대장이나 직장 쪽의 이상을 의심해 보고 항문외과에서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2. 흑 변

흑변은 소화기의 출혈로 나타날 수 있다.

혈변이 대변을 배출하는 쪽의 출혈이라면, 흑변은 음식물을 받아들이는 식도, 위, 십이지장의 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혈액이 음식물과 함께 섞여 위산에 노출되면 검게 변하면서 변의 색깔도 검게 된다.

 

평소 속 쓰림과 소화불량이 있으면서 흑변을 자주 본다면, 위염이나 소양성 궤양의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별다른 이유가 없고 통증도 없는데 흑변을 계속 본다면 위암의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으니 반드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봐야 한다.

 

300x250

3. 녹색 변

녹색의 담즙이 제대로 분해되지 못하고 대장으로 내려가서 변에 많이 섞이면, 대장의 색상도 녹색을 띠게 된다.

특히 설사가 심한 경우 녹색 변을 볼 수 있는데, 설사는 장 속 물질을 빨리 배출하기 위한 우리 몸의 반응이다.

즉,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짧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장에서 미처 분해되지 못한 담즙이 제대로 배설되면서 녹색 변을 보게 되는 것이다. 특히, 복부팽만과 함께 점액질이 많이 섞인 묽은 녹색 변을 본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염증성 장 질환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4. 흰색 변 및 회색 변

평소 보기 힘든 케이스이지만 일단 보인다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하는 위험한 상황일 수 있다.

녹색 변과는 반대로 담즙이 변이 제대로 섞이지 않은 경우로 췌장이나 담도의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담낭에 염증이 생기거나(담낭염), 담즙이 장으로 이동하는 통로인 담도가 좁아지거나 (담도폐쇄증), 담석으로 막히면(담석증) 담즙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 흰색 변 또는 회색 변을 보게 된다.

특히 담도가 막히면 황달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에는 지체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 가야 한다. 이 외에도 췌장염도 의심해 볼 수 있다. 췌장의 염증으로 지방을 분해하는 능력이 떨어지면 소화가 되지 못한 기름 성분 때문에 변이 흰색에 가까워지기도 한다.

 

반응형

 

대변 냄새

1. 악취

대변의 냄새는 장내 미생물의 상태를 보여준다.

단백질을 많이 먹으려면 유해균이 우세해서 악취가 더 심해지고, 채소나 통곡류 등의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면 유익균이 우세해져 구수한 냄새가 난다. 즉 먹는 음식에 따라 대변의 냄새가 달라지는 것이다.

 

2. 특이한 냄새

대변에서 대변 같지 않은 특이한 냄새가 난다면 주의해야 한다.

대변에서 시큼한 냄새가 난다면 위산과다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위산이 과다 분비되면 소화 과정을 거쳐서 대변까지 산 성분이 많이 섞이면서 시큼한 냄새를 풍길 수 있다.

 

혈변과 함께 비린 냄새가 난다면 대변에 섞인 피의 비린내가 원인일 수 있고, 대변의 냄새가 달걀이나 생선의 썩는 고약한 냄새가 난다면 대장조직의 부패를 알리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2022.10.19 - [건강] - 대변의 모양( 무른 변, 가늘고 긴 변, 작고 동그랗게 뭉친 변) 으로 보는 나의 건강 상태는?

 

대변의 모양( 무른 변, 가늘고 긴 변, 작고 동그랗게 뭉친 변) 으로 보는 나의 건강 상태는?

대변은 지금 내 몸속에 어떤 병이 있는지 알려준다. 대변의 색, 형태, 냄새만 가지고도 장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추측해 볼 수 있다고 한다. 오늘은 변의 모양으로 나의 건강 상태에

godwork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