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성초로 아토피 치료했어요, 어성초 효능 알아볼게요
본문 바로가기
건강

어성초로 아토피 치료했어요, 어성초 효능 알아볼게요

by 셔니74 2021. 5. 21.
728x90
반응형

우리 애 어렸을 때 아토피로 엄청 고생을 했었었어요.
팔다리 접히는 부분은 지금도 그 흔적이 남아있어 여름만 되면 걱정부터 한답니다.
아토피에 좋다는 것 중에 우리가 효과를 본 건 어성초 달인 물이었었는데
어성초 달인 물로, 샤워할 때마다 온몸을 닦아 주었어요.
뽑아도 뽑아도 잡초처럼 다음 해 봄이 되면 어김없이 다시 올라오는 그 끈질김에 어성초가 효능이 많은 것 같아요.

어성초

어성초는 생선 비린내가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고 원명은 약모밀입니다.
번식력이 왕성하고 비린내가 심한 식물로 토양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어디에서든 잘 자라며
건드리지 않으면 비린내는 나지 않고, 바짝 말리면 없어지므로 말려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성초의 영양과 효능

어성초의 대표적인 효능은 해독작용 (항균)과 소염작용(살균)입니다.

섭취한 독성 물질, 몸속에 생긴 독이나 세균 독까지 없애 준다고 하며
소염작용 또한 좋아서 먹어도 되고 발라도 된다고 합니다.

※ 히로시마 원자 폭탄 투하로 완전히 황폐된 토양에 어성초를 심었는데,
그 토양을 회복시켜 다른 풀들이 자라게 해 줬다고 하네요.

어성초 속의 풍부한 쿠에르치트린 이란 성분이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피부를 맑게 해 주며
피부 트러블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토피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식자재가 됩니다.
어성초를 끓여 물에 섞어 목욕하면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해열, 배농 작용이 뛰어나 폐농양으로 인한 기침, 피고름을 토할 때, 폐렴, 급만성기관지염, 장염, 요로감염증,
종기에 쓰며, 열이 많고 소변을 못 볼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어성초에는 라우린 알데하이드, 데카노일 아세트 알데하이드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특유의 비린 향이 나게 되는데
이 향으로 모기를 쫓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어성초 부작용

어성초는 찬 성질이라서 많이 먹게 되면 소화력이 약해지고 오히려 체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어성초 채취와 보관방법

어성초 채취는 딱히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꽃이 피었다 질 무렵인 6월부터 7월까지가

약성이 높은 시기로 이 시기에 채취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채취한 어성초는 잘 다듬어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바짝 말린 뒤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고
복용하면 됩니다.


생초, 건초를 다 사용하는데
건초는 생초에 비해 약리 작용이 덜 하기는 하지만 생초는 과하게 높다고 합니다.
생초가 100%라면, 건초는 25% 정도라네요.
생초를 복용하실 경우 약성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많이 먹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어성초 고르는 법

둥근 넓적한 잎사귀에 하얀 꽃 그리고 수술 부분이 곧게 서 있어야 하며 특유의 향이 나야 하고
잎사귀는 선명한 초록색일수록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잎의 가장자리가 붉은빛이 돌아야 진짜 어성초라고 합니다.

어성초 말려서 차로 마시기

어성초를 가장 쉽게 활용하는 법은 역시 물로 끓여 먹는 방법인데요
끓여서 먹을 때는 생초보다 건초를 활용하시는 것이 비린내가 덜 하답니다.
잘 말린 건초를 적당량의 물에 넣고 끓이다가 건초가 위로 올라오면 불을 끄고 식혀주면 됩니다.

※ 뚜껑을 열고 끓이면 냄새를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끓이기 전에 덖어주면 더 고소하고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성초 입욕제 만들기

건초를 분쇄하여 여과지 봉투에 담아 밀봉한 다음 욕조에 넣어주면 아토피에 효과가 있습니다.
달인 어성초를 바로 물에 타서 쓰셔도 됩니다.

집에서 어성초 키울 때

화분에 심고 물만 주어도 아주 잘 자랍니다.
하지만 화단에 심었을 경우에는 번식력이 너무 좋기 때문에 뿌리까지 확실한 차단이 필요합니다.
다음 해에 온 화단이 어성초 꽃 밭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 집 마당에 올 해도 어김없이 꽃을 피우는 어성초를 보며 어성초 효능을 알아봤습니다.
저도 가서 채취해서 말리기도 하고 달여서 세안할 때 사용해야겠어요

 

요즘은 어성초가 탈모에 좋다고 해서 어성초 성분이 함유된 샴푸들도 많이 나오던데
머리 감을 때도 써 봐야겠네요.

좋아요❤❤❤구독~~

감사합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