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의 모든 것(건망증,원인,증상,진단,치료,예방,자가진단,치매체크)
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매의 모든 것(건망증,원인,증상,진단,치료,예방,자가진단,치매체크)

by 셔니74 2021. 3. 10.
728x90
반응형

오늘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왔는데 처음엔 무시했다가 누군가 싶어 두 번째 전화를 받았더니 박○○씨 우리 엄마를 찾는 거예요. 누군데 엄마 찾는 전화를 나한테 했을까 싶어 순간 당황이 되더라고요. 근데 보험 설계사였어요. 부모님 치매 보험 들었는지 마케팅 전화였어요. 아직 들어놓지는 않았지만 연세가 있으시니 들어야 하나 싶었죠? 

부모님 나이가 많아질수록 치매가 걱정이긴 하죠. 그래서 오늘은 치매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치매는 후천적으로 기억, 언어, 판단력 등의 여러 영역의 인지 기능이 감소하여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임상 증후군을 의미하는데, 치매에는 알츠하이머병이라 불리는 노인성 치매와 중풍 등으로 인해 생기는 혈관성 치매가 있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한 치매가 있습니다.

 

그 원인으로는 전반적인 뇌 기능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질환이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은 원인 미상의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전체 치매의 50% ~ 60%를 차지하고 뇌의 혈액순환장애에 의한 혈관성 치매가 20% ~ 3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치매와 건망증 

건망증은 일반적으로 기억력의 저하를 호소하지만, 지남력이나 판단력 등은 정상이어서 일상적인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고, 건망증 환자는 기억력 장애에 대한 주관적인 호소를 하며 지나친 걱정을 하기도 하지만, 잊어버렸던 내용을 곧 기억해 내지만 치매는 기억력 감퇴뿐 아니라 언어 능력, 시공간 파악 능력, 인격 등 다양한 정신 능력에 장애가 발생함으로써 지적인 기능의 지속적 감퇴가 초래됩니다.

 

치매 증상에는

1. 기억력 저하 : 건망증이라면 어떤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힌트를 주면 금방 기억을 되살릴 수 있지만 치매 환자는 힌트를 주어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언어 장애 : 가장 흔한 증상은 물건의 이름이 금방 떠오르지 않아 머뭇거리는 현상인  '명칭 실어증'입니다.

3. 시공간 파악 능력 저하 : 길을 잃고 헤매는 증상으로, 초기에는 낯선 곳에서 길을 잃는 경우가 나타나고 증상이 심해지면 자기 집을 못 찾는다거나 집 안에서 화장실이나 안방 등을 혼동하는 경우도 나타납니다.

4. 계산 능력의 저하 : 거스름돈과 같은 잔돈을 주고받는 데 자꾸 실수를 하게 됩니다.

5. 성격 변화와 감정의 변화 : 매우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과거에 매우 꼼꼼하던 사람이 대충대충 일을 처리한다거나, 의욕적이던 사람이 매사에 무관심해지기도 하고, 우울증, 수면장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치매 진단

1. 자세한 병력 조사 : 어제부터 증세가 시작되었고, 어떤 증세가 주로 나타났으며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를 알아보는 과정입니다. 증상이 파악이 되면 원인이 될 수 있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체중의 급격한 변화, 과거의 신체 질환, 뇌 손상 여부, 알코올이나 다른 약물에 대한 중독 여부 등을 조사한다.

2. 직접 진찰 :  신체검사, 신경학적 검사, 정신상태 검사 세 가지가 있는데, 혈압, 체온, 맥박 등의 측정과 전신의 각 부분에 대한 진찰을 하고, 감각, 운동 신경이나 근육의 위축, 보행능력, 반사운동 등의 신경학적 기능을 평가하고, 정신상태 검사는 우울증과 불안, 공포증, 망상 등의 정신현상을 평가하는 과정이다.

3. 검사실 검사 : 신경심리검사, 뇌 촬영 검사, 진단의학 검사, 뇌척수액 검사를 받는다.

 

치매치료

치매 원인 질환 가운데 10~15% 정도는 원인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통해 완치가 가능합니다. 노인성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의 경우 빨리 발견해 치료하면 병의 진행을 늦추어 현재 상태에서 더 나빠지지 않도록 돕거나, 증상이 더 나아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완치가 가능한 치매 : 비타민 결핍, 대사성 장애, 빈혈, 뇌종양

진행 억제가 가능한 치매 : 뇌경색, 뇌출혈, 기타 뇌혈관 질환

증상 호전이 가능한 치매 : 알츠하이머병, 루이체, 저두측두엽 치매

 

 

치매 예방

1. 식사, 운동, 수면, 청결 등 평소 자신의 건강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2. 머리를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고 고혈압, 당뇨병, 알코올 중독 등 치매를 유발하는 질환들을 사전에 예방해야 합니다.

3. 건전한 뇌 활동 유지를 위한 사회생활이나 독서, 인터넷 검색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스를 피하고 즐거운 마음을 갖습니다.

 

치매 예방수칙 10 계명 (보건복지부)

1. 담배, 당신의 뇌까지 태울 수 있습니다.

2. 과도한 음주, 당신의 뇌까지 삼켜버립니다.

3. 건강하게 먹어야 뇌도 건강해집니다.

4. 머리, 가만히 놀려두지 마세요.

5. 손과 입을 바쁘게 움직이세요.

6. 규칙적인 운동은 뇌를 지키는 보루입니다.

7. 많이 만나고 자주 어울리세요

8. 치매, 의심되면 바로 무료 조기검진을 받으세요.

9. 치매가 진단되면 하루빨리 치료를 시작하세요.

10. 치매 치료는 꾸준하고 적극적으로 하세요.

 

재미로 풀어보는 뇌훈련.  7개 이상은 맞춰야겠지요. 속담입니다~~.

→ ㅅㄴ이면 ㄱㅅ도 ㅂㅎㄷ

→ ㅇㅂ에 ㄱㅊ

→ ㅇㅁ에 ㄱㅅ ㅅㄴ ㅊㄴㄷ

→ 윗ㅁㅇ ㅁㅇㅇ 아ㄹㅁ이 ㅁㄷ

→ㅈ은 ㅇㅇ ㅇ에 ㅆㄷ

→ ㅈㄱㅁ에도 ㅂㄷ 날 ㅇㄷ

→ ㅌㄲ ㅁ아 ㅌㅅ

→ ㅎㄴ이 ㅁㄴ ㅈㄷ ㅅㅇㄴ ㄱㅁ이 ㅇㄷ

→ ㅎㄹㅇㄷ 제 ㅁ ㅎㅁ ㅇㄷ

→ ㄱㅅ ㄲ에 ㄴㅇ ㅇㄷ

 

 

요즘은 구나 시에서 운영하는 치매예방센터가 있어서 편하게 가서 치매 테스트를 받을 수 있으니까 미리미리 조심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이 운영하는 중앙치매센터 홈페이지에 가면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치매 종합포털 모바일 앱 <치매체크>를 이용해 보세요.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주구나 간단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치매예방서비스, 치매정보서비스, 치매 캠페인 참여하기, 실종노인 예방서비스, 돌봄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치매의 증상 및 종류는 다양하지만 현재까지 발생 기전이 확실히 규명되지 않았고, 치료법도 없는 상태입니다.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두뇌 회전을 많이 시킬 수 있는 놀이나 독서를 권장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고 생선과 야채를 자주 먹어야 하고, 적절한 운동도 필요합니다. 술과 담배는 기억력 등의 인지 기능에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삼가야 합니다.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도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지금 부모님께 전화하세요~~~~.

좋은 기억 하나 만들어 드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