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과 소주, 치킨과 맥주 음식궁합은?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 (음식 궁합이 안 좋은 음식)
본문 바로가기
건강

삼겹살과 소주, 치킨과 맥주 음식궁합은?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 (음식 궁합이 안 좋은 음식)

by 셔니74 2021. 8. 13.
728x90
반응형

 

은 ‘밭에서 나는 우유’라고 말할 정도로 완전식품이지만, 치즈와는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콩에는 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칼슘이 풍부한 치즈와 함께 먹으면 인과 칼슘이 결합해 ‘인산 칼슘’을 만들어 체내에 흡수되지 못하고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이라는데요.

 

하지만 미역이나 다시마과 함께 먹으면 몸에 좋다고 합니다.

콩에 함유된 사포닌은 아이오딘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성질이 있어서 아이오딘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미역이나 다시마를 같이 섭취하면 몸속 아이오딘의 균형을 유지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금치의 경우는 옥살산이 들어 있어서 두부에 들어 있는 칼슘과 만나면 불용성 옥살산 칼슘이 생성되어 결석증의 원인이 되지만, 참깨와 함께 먹으면 결석이 생길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렇듯 몸에 좋은 재료라고 알고 있는 재료도 어떤 재료와 만나느냐에 따라 효과가 더 커지기도 하고 해가 되는 성분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음식궁합을 잘 보고 식재료를 정하는 것도 우리의 건강을 위한 중요한 단계인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지난번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에 이어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2021.08.11 - [건강] -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음식 궁합이 좋은 음식)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음식 궁합이 좋은 음식)

두 가지 이상의 음식물을 함께 먹고 나서 몸속에서 소화되고 흡수될 때 우리 몸에 이로운 화학반응이 일어나거나 그 반응을 원활하게 하면 음식 궁합이 맞는다고 말합니다. 반대로 우리 몸에 부

godworks.tistory.com

음식 궁합을 보고 식재료를 정하자

음식 궁합이 나쁜 식품 -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

음식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맛이나 영양이 서로 잘 어울리지 않는 음식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설탕과 토마토

달달하게 먹기 위해서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기도 한다.

그런데 토마토에는 무기질과 칼슘 · 칼륨이 풍부하며 비타민 B1이 많지만 설탕이 토마토의 비타민 B1을 없애는 역할을 하므로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미역과 파

미역에는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붙는 것을 방지하고 유해 물질을 해독해 주는 알긴산 성분이 있는데, 파와 함께 조리하면 이 성분의 효능이 떨어지므로 함께 먹는 것은 좋지 않다.

김과 기름

맛과 영양을 좋게 하려고 김에 기름을 발라서 먹지만, 시간이 오래 흐르면 기름이 산화되므로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장어와 복숭아, 수박과 튀긴 음식

복숭아의 유기산이 장어에 함유된 지방의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에 둘을 함께 먹으면 설사를 유발하게 된다. 그러니 몸에 좋은 장어를 잘 먹은 후 후식으로 복숭아를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수박도 위액을 엷게 만드는 작용을 해서 기름으로 튀긴 음식과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돼지고기와 도라지

돼지고기의 지방 성분이 도라지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 성분을 파괴시켜 몸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도라지는 기침, 처식에 좋은 성분이 들어 있는데 돼지고기의 지방 성분이 이를 방해한다.

 

삼겹살과 소주, 치킨과 맥주, 맥주와 땅콩

놀랍게도 삼겹살과 소주는 최악의 궁합으로 뽑힌다. 소주에 들어있는 알코올이 지방을 합성하는 기능이 있는데 삼겹살과 만나면 지방이 체내에 쌓여 비만을 일으키거나 삼겹살 속 포화지방산이 알코올 해독을 방해해 간에 부담을 준다. 

 

국민 간식 치킨과 맥주, 맥주와 땅콩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맥주와 땅콩은 둘 다 찬 성질이어서 장이 약한 사람이 먹으면 장 기능이 떨어지거나 설사를 할 수 있다.

팥죽과 설탕

팥에 풍부한 사포닌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암을 예방해 주는데 설탕은 팥의 사포닌 성분을 파괴시킨다.

따라서 간은 소금으로 맞춰야 한다.

오이와 무

오이를 자를 때 생기는 아스코로비나아제라는 비타민C 분해효소가 무의 비타민C를 파괴한다.

하지만 아스코르비나아제는 산에 약하기 때문에 식초에 먼저 무치면 무의 비타민 C 파괴를 막을 수 있어 함께 섭취해도 된다.

시금치와 두부

시금치에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몸속에서 수산 석화가 되면 결석이 생기게 한다. 또 옥살산 성분은 두부에 많이 함유된 칼슘 성분과 결합해 불용성 수산 칼슘을 생성하는데, 이는 칼슘 흡수를 막고, 결석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

홍차와 꿀

홍차는 향이 좋지만, 탄닌이라는 성분 때문에 떫은 맛이 난다. 꿀을 타먹으면 떫은 맛이 완화되고 단맛이 은은하게 돈다. 하지만 홍차의 떫은 맛을 내는 탄닌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항균 작용을 하는데, 꿀의 철분과 만나면 탄닌산철로 변해 제 효능을 내지 못하고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영양 손실이 크다. 그러므로 꿀보다는 설탕을 넣는 것이 좋다.

 

반응형

소고기와 부추

소고기와 부추는 모두 열이 많은 성질의 식재료이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두 가지 식품을 함께 먹으면 소화불량과 두통이 올 수 있다. 소고기는 깻잎과 먹으면 좋다.

우유와 초콜릿

초콜릿과 우유 모두 포화지방 함량이 높고 당분 함유량도 많아서 우유 속에 있는 비타민 B1을 파괴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특히 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는 설사까지 유발할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빵과 오렌지 주스

전분으로 만든 빵은 우리 침 속에 들어 있는 녹말분해효소인 프티알린을 통해 소화되는데, 산성인 오렌지주스와 만나면 프티알린 성분이 제대로 효능을 발휘하지 못해 소화가 잘 안 된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궁합이 잘 맞는 식재료와 궁합이 잘 맞지 않는 식재료 기억하셔서 매일 먹는 음식으로도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행복한 시간 되시길 바래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