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주름 관리와 예방법, 목 마사지까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

목주름 관리와 예방법, 목 마사지까지!!

by 셔니74 2021. 8. 17.
728x90
반응형

요즘 사람들 얼굴만 봐서는 나이를 가늠하기 힘들어요.

워낙에 관리들을 잘하다 보니 40대인지 20대인지 구별이 안돼서 실수할 때도 종종 있는 것 같아요.

흔히 여자의 진짜 나이를 알고 싶거든 목을 살펴보라는 말이 있잖아요.  얼굴의 잔주름이나 잡티는 화장으로 가릴 수 있지만 목의 주름은 감출 수가 없기 때문이에요.

실제 목은 피부가 얇아 신체 중 유독 주름이 잘 생기는 부위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이 목주름도 관리를 통해서 예방이 가능하다고 하니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주름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목주름은 가로 주름을 노화와 연관 지어 생각하는데 사실 가로 주름은 어린 사람에게도 생기는 주름이라고 합니다. 이 주름은 나이보다는 생활습관의 영향으로 생기는 주름이구요.

노화와 더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주름은 바로 세로 주름인데요. 나이가 들면서 중력의 힘을 이기지 못해 생기는 주름이고, 목에 있는 활경근이라는 근육이 약해지면서 피부가 늘어지고 세로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노화로 인해 가로 주름이 좀 더 깊어질 수는 있지만 세로 주름이 없이 가로 주름만 있다면 노화 탓은 아니라고 합니다.

가로 주름 만드는 잘못된 생활습관

가로 주름을 만드는 잘못된 생활습관 무엇이 있을까요?

잠잘 때,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볼 때의 자세가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잠잘 때 베개가 너무 놓으면 고개가 앞으로 구부러져 목주름이 심해져요. 베개는 목 뒷부분을 안정적으로 편안하게 받쳐주는 게 좋고, 머리보다 목 부위가 높은 베개가 안정적이에요.

베개를 베고 누웠을 때 고개가 앞이나 뒤로 꺾이지 않고 정면을 바라본 반듯한 자세가 좋은 자세라고 하네요.

 

컴퓨터를 사용할 땐 모니터와 눈높이가 맞도록 해 주세요. 모니터 높이가 낮을 땐 책을 받쳐서 조정을 해 주는 게 좋아요.

목의 자세가 바르지 못하면 목뼈가 일자로 변형되는 거북목이 되는데 이로 인해 목주름이 더 잘 생긴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때문에 거북목이 심해지는데 스마트폰을 보기 위해 고개를 아래로 떨구면 거북목이 악화되고 피부가 접혀 목주름이 깊어져요. 스마트폰을 사용할 땐 손을 높이 들어 고개가 아래로 꺾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

목주름 예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우선 목에도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해요.

목 피부도 얼굴 피부처럼 지속적으로 자외선을 받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거칠고 굵은 주름이 생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피부 속에 있는 진피가 위축되고 탄력성이 떨어져 축 늘어진다고 하네요.

 

2) 세수나 목욕 후 목 전체에 보습제를 바르는 것도 도움이 돼요.

이때 목 아래서 위로 쓸어 올리듯 가볍게 마사지하면서 바르면 보습제가 더 잘 스며든답니다.

비타민C나 레티놀, 펩타이드, 아데노신 등 주름 개선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바르면 효과가 더 좋다는 사실!!

 

3) 잘 때는 너무 높은 베개를 베지 말아야 해요.

그러면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고 목 근육이 긴장해 목주름이 생기기 쉬워져요. 

누웠을 때 몸이 수평이 될 정도의 베개 높이가 적당한데 일반적으로 베개 높이는 성인 남성의 경우 약 8cm, 성인 여성의 경우 6~7cm가 적당하다고 해요.

이 높이는 한국인의 평균 체형을 기준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평균보다 크거나 작은 사람은 몸에 맞게 그 높이를 조절해야 하는데 몸이 뚱뚱한 사람은 기본 높이에서 1cm 정도 높게, 마른 사람은 1cm 정도 낮게 배면 좋을 것 같아요.

 

4) 일상 중에는 목을 되도록 꼿꼿이 펴고,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게 좋아요.

 

5) 틈틈이 목을 스트레칭하는 것도 효과가 있어요.

    좌우, 앞뒤로 각각 목을 쭉 늘리고 3~5초 유지해 충분히 이완시켜주면 된답니다.

목 마사지

3개의 손가락 끝으로 나선을 그리듯이 마사지한다

검지, 중지, 약지의 끝을 사용해서, 아래에서 위로 향해서 빙글빙글 그리면서 나선을 그린다. 오른쪽은 왼손으로, 왼쪽은 오른손으로 부드럽게 반복한다.

 

주먹을 움직여서 목의 림프의 순환을 촉진시킨다

목을 약간 위를 향하듯이 당기고 근육을 늘려서 주먹 쥔 손을 귀 아래 둔다. 귀 아래에서 어깨에 걸쳐서 손목을 뒤집으면서 상하로 마사지한다. 위를 향할 때에는 강하게 아래로 향할 때에는 약하게. 목 전체를 빠짐없이 왕복시킨다. 10회 정도 반복한다.

물론 요즘에는 기술이 워낙 발달해서 목주름 부위에 필러나 지방을 채우거나 피부를 당기는 시술로도 주름을 제거할 수 있지만 평소 생활습관과 예방 관리를 해 주면 더 좋은 효과를 보지 않을까요.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