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채가 기억력 회복과 치매 개선에 효과가 있다?
본문 바로가기
건강

삼채가 기억력 회복과 치매 개선에 효과가 있다?

by 셔니74 2021. 11. 15.
728x90
반응형

우리가 나이 들어가면서 드는 걱정 중의 하나가 치매가 아닐까 싶은데요반가운 뉴스가 있어 전해 드립니다.

 

세 가지 맛을 내는 것으로 알려진 삼채를 아시나요?

이 삼채가 기억력 회복과 치매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되었다고 해요.

이번 연구는 인지능이 저하된 실험용 쥐에 삼채의 잎과 뿌리를 먹여 기억력 회복과 치매 관련 지표 개선 효과를 확인한 것인데요.
연구에 따르면 인지능이 저하된 실험용 쥐는 정상 쥐보다 공간지각 능력과 공간학습 능력이 60% 이하로 떨어지는데,

삼채를 먹인 쥐는 먹지 않은 쥐보다 공간지각 능력과 공간학습 능력이 51% 이상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농업진흥청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삼채의 인지능 개선과 퇴행성 뇌 질환 개선 효과에 대해서는 특허출원을 완료했고, 국내 농산업체와 협력해 인체 적용시험을 진행하고 새로운 제품 개발 등에 나설 계획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  삼채

삼채는 매운맛, 단 맛쓴맛의 세 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삼채(三菜)라고 하기도 하고 인삼의 어린 뿌리 같다고 해서 삼채(蔘菜)라고도 불린다

잎과 뿌리, 꽃까지 식재료와 약초로 사용되는 채소다. 뿌리는 인삼을 닮고잎의 생김새는 부추를 닮았다.

 

생선과 함께 먹으면 생선 특유의 비린 맛을 잡아주고육류와 함께 먹게 되면 육류 속의 콜레스테롤을 삼채가 분해하는 효능을 볼 수 있다이 외에도 음식의 잡내를 제거해 주는 효과를 가진 삼채는 모든 음식과 궁합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무침이나 볶음 요리에 사용하기도 하며뿌리는 윗부분을 잘라낸 다음 과일과 섞어 주스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삼채 고르기와 손질법

삼채는 줄기가 억세지 않으며 잎이 싱싱한 것을 고른다.

뿌리와 잎에 묻은 흙을 깨끗이 털고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흔들어 씻은 후 사용한다.

삼채의 영양과 효능

삼채는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분해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또한 삼채에 풍부한 섬유소 성분은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정혈작용을 돕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고지혈증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또한 칼륨의 함량도 높아 체내에 쌓이는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데에 도움을 줘 균형을 맞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칼슘도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 형성이나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8대 영양소라고 불리는 연골이나 인대를 구성하는 콜라겐의 재료인 식이유황이 풍부해 관절염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삼채에 들어있는 식이유황’ 성분은 양파의 2마늘의 6인삼의 60배에 달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또한 요산의 원인인 퓨린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통풍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삼채는 특히나 성인병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혈당 조절을 통해 당뇨를 개선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당뇨병이 있을 경우에 고혈압이나 시력 저하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삼채가 가지고 있는 사포닌 성분이 혈중의 지질 수치를 조절해 혈당을 안정시켜 주고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체지방 감소를 통해 비만을 예방하고뼈 건강증진 및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그 외에도 삼채는 곤충들이 싫어하는 특유의 향을 풍겨 집안의 해충을 퇴치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삼채 보관법

뿌리를 자르지 않고 신문에 싸서 물기를 적셔주고 비닐봉지에 넣어 보관을 한다밀봉하여 보관하면 3-4일 정도 사용할 수 있다.

삼채와 음식 궁합, 활용

삼채는 모든 음식과 궁합이 잘 맞는데 육류 속의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고 생선의 비린 맛을 잡아준다.

줄기뿌리까지 모두 활용 가능하며 청을 담가먹기도 하지만 각종 무침이나 볶음 등 요리에 사용한다

또 뿌리는 윗부분을 잘라낸 다음 과일과 섞어 주스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