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효능, 양파 제대로 먹는 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양파 효능, 양파 제대로 먹는 법

by 셔니74 2022. 2. 26.
728x90
반응형

양파는 혈압과 당뇨에 모두 좋다고 해요.

날로 먹고, 볶아 먹고, 갈아서 먹고, 달여서 먹고 양파는 많이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식품도 자기 몸에 맞지 않을 수 있다는 것 아시죠?

오늘은 많은 요리에 당연하게 쓰이고 있는 양파의 효능과 양파를 더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 양파 효능

1. 천연 해독제

양파의 항산화 물질인 퀘르세틴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 손상을 막아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퀘르세틴은 포화지방의 산화를 억제하는 동시에 혈액을 묽게 해서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혈관 손상을 막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 고혈압 및 동맥경화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기름진 음식을 즐겨 먹는 중국인들이 당뇨병, 심혈관 질환, 비만이 오히려 적다고 하는데요. 차이니즈 패러독스라는 말이 생겨났을 정도로 양파 덕분이라고 합니다.

 

2. 면역강화제

양파의 매운맛을 내는 황화 알릴 성분은 체온을 올려 면역력을 높이고, 뇌졸중이나 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파를 가열하면 달짝지근하면서 혈당 걱정이 없는 단맛을 얻을 수 있는데 무려 설탕의 50배나 될 정도라고 합니다.

 

3. 인슐린 증폭제

양파의 크롬은 인슐린의 기능을 증폭시키고, 지방과 탄수화물 대사작용에 관여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양파의 효능을 10배로 끌어올려 먹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300x250

 

양파의 효능을 끌어올려 먹는 방법

1. 양파 껍질 차

우리 몸의 건강 열쇠는 채소의 껍질, 뿌리, 씨앗에 있다고 합니다.

식물 껍질에는 외부환경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물질, 면역물질이 가득하다고 하는데요.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은 양파의 알맹이보다 껍질에 더 많이 들어있는데 양파 껍질은 알맹이의 300배에 달하는 퀘르세틴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양파껍질은 식재료로 사용하기 어려운데요.

건강에도 좋고 맛있게 양파껍질을 먹으려면 깨끗하게 씻어서 물에 끓여 차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양파 껍질 차 끓이는 법

  • 양파를 쓰면서 껍질을 모아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준다.
  • 식초 몇 방울 떨어뜨린 물에 담갔다가 다시 한번 씻어준다.
  • 통풍이 잘 되는 곳에 하루 정도 건조해 수분을 날려준다.
  • 물 1L와 양파껍질 10g 정도 넣고 20~30 정도 푹 끓여준다

양파 껍질 차는 매운맛 없이 물처럼 마시기 좋은 맛인데, 단맛을 원한다면 대추를 같이 끓여 마시면 됩니다.

양파 껍질 끓인 물은 금방 상하기 쉽기 때문에 오래 보관을 하지 말고 먹을 만큼만 끓여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양파주스

양파를 주스로 마시면 매울 수 있지만 익힌다면 달달한 주스로 즐길 수 있어요.

위장이 예민해서 자극적이고 매운 것을 먹으면 속이 뒤집어진다는 분들도 양파를 익혀 먹으면 좋다고 해요.

양파를 익히면 매운맛을 내는 항화알릴 성분이 강력한 단맛으로 변하지만 다행히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은 끓여도 파괴되지 않고 대부분 남기 때문에 영양손실 걱정 없이 양파를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양파 주스 만들기

  • 양파 한 개를 얇게 썰어 채반 위에 올려 5분 정도 충분히 찐다.
  • 양파를 찌고 나서 살짝 깨물어 보고 매운맛이 없어졌으면 양파를 갈아준다.
  • 양파 한 개를 물 또는 양파 껍질 차를 넣어서 갈아준다.(단맛을 원한다면 양파와 궁합이 잘 맞는 사과 반 개를 넣어준다)

양파 섭취 시 주의 사항

1. 동맥경화를 치료하는 와파린나트륨 성분의 항응혈제 복용

와파린나트륨 성분의 항응혈제는 혈전의 형성을 방지하는 약인데,

이 약과 양파를 함께 섭취하면 출혈이 멈추지 않아서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분들은 양파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요.

반응형

2. 위장이 좋지 않은 경우

위장이 안 좋을 때 양파를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어요.

양배추와 양파 등은 위장에 도움이 되지만 먹으면 유독 가스가 차고 맞지 않는다면 양파를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양파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포드맵 식품에 속하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이 먹으면 복부 팽만감이나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3. 간이 약한 경우

간이 약하다면 양파를 너무 많이 오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

양파가 체질에 맞지 않을 수 있는데 혀를 보면 알 수가 있다고 해요.

혀에 백태가 끼기 시작하고 기미가 발견이 된다면 양파즙을 중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체질에 따라 오래 먹게 되면 소화가 불편해지고 변비나 설사 등의 위장질환으로 번질 수 있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