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하는 걷기, 달리기 효과 업 시키는 운동 방법은?
본문 바로가기
건강

매일 하는 걷기, 달리기 효과 업 시키는 운동 방법은?

by 셔니74 2022. 8. 24.
728x90
반응형

운동은 지속적으로 꾸준히 할 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매일 똑같은 운동을 똑같은 강도로 하다 보니 처음엔 효과가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운동이 걷기와 달리기 일 텐데 어떻게 해야 강도를 높이면서 효율적인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달리기 효과를 향상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알아봤다.

 

1. 인터벌 운동

 

인터벌 트레이닝은 구간 훈련으로, 강한 운동 사이에 불완전한 휴식을 넣는 신체 훈련 방법이다.

예를 들어 1분당 심박수가 130~150회가 되도록 운동하고, 휴식 구간에는 1분당 심박수가 110~120회 정도가 되도록 가볍게 운동하는 것을 반복하는 훈련법이다.

 

200m를 뛰고 100m 걷기 또는 40초 뛰고 20초 걷기 등 다양하게 변형시켜 운동할 수 있다.

 

인터벌 운동은 운동 사이 휴식기에도 심박수는 평소보다 높으므로 운동량에 비해 단시간에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어 빠른 시간 내 다이어트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빠르게 달릴 때 발목, 무릎, 엉덩이, 허리에 가해지는 충격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충분한 워밍업이 필요하다.

 

300x250

2. 템포런 훈련

 

템포런 훈련은 고강도 인터벌 운동과 유사하지만 최대 속도로 달릴 필요는 없는 운동법이다. 

적당히 빠른 속도를 유지하면서 10분 이상 달리기를 하면 된다.

누군가 질문을 던졌을 때 짧게 답할 수 있는 정도의 속도면 된다.

이 방법으로 달리기를 하면 젖산 역치(젖산이 급격히 상승하는 시점)를 넘어서면서 지구력과 스피드가 향상되게 된다.

열흘간 7번 정도 이 훈련을 하고 나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3. 언덕 오르기

 

평지에서만 달릴 때보다는 언덕에서 달리기까지 병행할 때 보다 빠른 운동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언덕을 뛰어 올라가면 근육이 단련되고 지구력 스피드가 개선된다.

 

반응형

 

4. 마무리 전력질주

달리기 운동을 모두 끝마친 뒤 마무리 전력질주를 해주면 빨리 달리기에 대한 요령이 생긴다.

장시간 달리기를 하면 발과 다리가 피곤해지지만 몸이 달리기에 익숙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요령을 익히기 좋다.

이럴 때 전력질주를 해주면 몸이 빨리 달리는 방법을 숙지하게 된다.

달리기 속도는 최대 속도까지 낼 필요 없이 인터벌 운동을 할 때의 80% 정도의 속도만 내면 된다.

 

5. 발 중간 부위로 바닥 딛기

 

발가락이나 뒤꿈치 부위로 바닥을 구르는 것보다는 발의 중간 부위로 딛는 것이 잘 다치지 않는 방법이다.

또 평평한 발을 바닥에 내디디면 좀 더 힘차게 발을 구를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