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하면 구토까지 하는 편두통, 약 없이 버티는 방법은?
본문 바로가기
건강

심하면 구토까지 하는 편두통, 약 없이 버티는 방법은?

by 셔니74 2022. 8. 26.
728x90
반응형

지끈지끈 일상을 흔드는 편두통, 진통제만 복용하면 된다지만 통증이 생길 때마다 매번 먹어도 되나 걱정이 들기도 한다.

신경과를 찾기도 하지만 쉽게 낫지 않는 건 마찬가지다.

 

일상에서 조금이나마 편두통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알아보자.


먼저 어둡고 조용한 공간을 찾아 휴식을 취하면 편두통의 통증을 줄일 수 있다.

빛이나 소음에 민감한 일부 편두통 환자들의 경우 밝고 시끄러운 곳에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둡고 조용한 방에서 몸을 이완하고 자신의 호흡에 집중해서 심박수를 낮추는 것이 편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이때 녹색 전구가 달린 램프를 켜놓는 것도 좋다. 순수한 녹색은 빛의 민감성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가능하다면 잠시 낮잠을 자도 좋다.

전문가들은 두통을 낫게 하는 가장 좋은 가정요법은 수면이라고 말한다. 수면은 몸을 재설정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평소 일관성 있는 질 좋은 수면은 편두통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편두통에 좋은 지압점을 찾아 스스로 누르면 통증이 완화된다.

양 눈썹 사이 중간 지점인 인당혈, 뒷목과 머리의 경계에 움푹 들어간 천주혈을 지그시 누르면 편두통을 가라앉히는 데에 좋다.

 

300x250

연구에 따르면 꾸준한 마그네슘 섭취가 편두통 통증을 가라앉힌다고 한다.

물론 마그네슘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보충제가 싫다면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인 바나나, 견과류, 씨앗류, 버섯, 요구르트, 시금치, 브로콜리 등을 먹으면 편두통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라벤더, 페퍼민트는 통증을 감소시키는 아로마 오일이다.

편두통이 시작됐지만 약이 먹기 싫다면 희석된 에센셜 오일을 손목이나 관자놀이에 발라주면 좋다(희석되지 않은 에센셜 오일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아로마 오일이 없다면 집 안에 굴러다니는 타이거 밤 연고를 대신해도 좋다.

타이거 밤은 일반적으로 근육통에 사용되는 연고라서 긴장성 두통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때로는 커피의 카페인이 두통을 줄일 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카페인을 양날의 검이라고 말한다. 저주파 편두통의 통증인 경우 카페인이 효과가 있을 수 있고 타이레놀이나 애드빌 같은 진통제와 결합해 더 잘 들 수 있다. 그러나 카페인은 순간적인 통증 해소에는 도움을 주지만 나중에 반동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요가를 해보자.

누군가는 편두통이 있을 때 움직이면 더 아프다고 호소한다. 대신 부드러운 스트레칭이 가미된 운동은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전문가는 요가를 하며 호흡 패턴에 주의를 기울이고 근육 긴장을 풀어준다면 편두통에 충분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반응형


편두통은 심하면 메스꺼움 같은 추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때 약을 구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생강차나 생강 절편을 먹는 것으로 속을 편하게 다스릴 수 있다.

 

무엇보다 가정요법이 최선의 치료법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자. 즉 아플 때는 약의 도움을 받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다.

편두통의 증상을 빨리 없애는 것이 만성 편두통이 될 위험도 줄일 수 있다.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는 편두통을 가라앉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의사나 약사와 상의한 후 적절한 권장 복용량만 지켜서 먹는다면 큰 문제는 없다. 단 일부 진통제는 장기간 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잦은 편두통의 경우 다른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으니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