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효과 보려면 얼마나 먹어야 할까?
본문 바로가기
건강

영양제 효과 보려면 얼마나 먹어야 할까?

by 셔니74 2022. 11. 1.
728x90
반응형

요즘은 영양제 한 두 가지쯤 챙겨 먹지 않는 집은 없는 것 같다.

얼마나 먹어야 효과가 있는지도 모르면서 석 달은 먹어야 한다더라는 어디선가 들은 소리에 그냥 습관적으로 먹고 있다.

섭취 후 별다른 효과를 느끼지 못해도 안 먹는 것보다는 낫겠지 하는 마음도 든다.

 

영양제 꼭 3개월은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을까?

영양제 얼마나 먹어야 효과가 나타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영양제의 인체적용시험을 보면 대개 12주 동안 섭취 후 변화를 평가한다고 한다.

그럼 모든 영양제는 꼭 12주, 3개월을 섭취해야 할까? 그렇진 않다.

영양제는 서서히 생리적 기능을 개선해 건강의 불편함을 개선하므로 12주 전에 효과를 보는 것도 많다고 한다.

 

섭취 후 15일 이내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영양제

대부분의 비타민과 미네랄이나 프로바이오틱스, 간 건강제품은 섭취 후 15일 이내에 효과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생리적 기능에 바로 참여하는 만큼 평소 섭취가 부족했다면 변화를 더 빠르게 느끼는 특징이 있다. 만일 비타민 및 미네랄 섭취 후 특별한 변화를 느끼지 못했다면 제품의 용량 또는 구성이 자신에게 맞는 것인지 전문가와 상담을 권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배변 활동 개선 목적이라면 15일 이내로 효과 판단이 가능하다.

변의 모양이나 색깔, 배변 횟수 변화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면역기능, 질 건강, 갱년기 건강, 체지방 감소 등의 목적이라면 최소 1~2개월 이상 섭취를 권한다.

배변활동 외 기능은 장 내 환경 변화에 따른 각종 유전자 발현과 연관되므로 단기적 평가가 어렵다. 참고로 해외에서는 면역 관련 프로바이오틱스 연구를 6개월 이상 시행하기도 한다.

간 건강제품은 간의 산화적 손상을 막아 간 기능 회복을 도와주어 섭취 후 며칠 이내에 컨디션이 회복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수면건강제품 또한 15일 이내에 효과 판단이 가능하다.

국내에서 허가된 세 가지 수면 건강 원료의 인체적용시험 또한 1주, 2주, 4주로 단기간 섭취 전후 변화를 평가했다. 수면건강은 장기간 방치하면 전신 건강에 영향을 주고 불면증이 고착화되면 치료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섭취 후 15일까지 특별히 눈에 띄는 변화가 없다면 다른 건강관리법을 고민하는 게 필요하다.

300x250

 

섭취 후 한 달 이내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영양제

눈의 피로 개선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나 관절 건강 제품, 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는 섭취 후 한 달 이내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질 건강 제품 또한 15일 이내에 효과가 나타난다는 자료 및 섭취 후기도 많다. 생리 전후 호르몬 변화로 질 관련 불편 증상을 느끼는 분들이 많은 만큼 정확한 판단을 위해 한 달가량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눈의 피로 개선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아스타잔틴은 섭취 4주 후 불편감이 개선된다는 연구가 많다.

노화로 인한 눈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루테인, 지아잔틴은 침침함이 개선되는 것을 매우 서서히 느끼거나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다. 눈의 피로 개선에 도움을 주는 원료들은 눈 앞쪽의 혈류를 개선해 눈 주변부의 압박감을 개선하므로 섭취 후 변화가 느껴진다. 반대로 말하면 눈의 피로개선 영양제 섭취 후 한 달 이내로 변화가 없다면 다른 방법을 찾거나 원인을 다시 찾을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관절 건강 영양제는 관절연골의 염증을 억제하고 연골의 구성 성분을 강화해 관절 및 연골의 불편함을 개선한다.

한 달 섭취한다고 모든 관절 불편함이 싹 나아지진 않지만, 원료의 특성상 관절에 직접 작용하므로 서서히 편안해지는 것은 느낄 수 있다. 만일, 한 달 동안 관절 영양제를 먹었는데도 관절의 불편감이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면 꼭 전문적 상담을 권한다. 영양제의 종류 또는 용량을 바꾸거나 전문적 치료가 필요한 상황일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두 달 이상 섭취가 필요한 영양제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오메가 3,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포스파티딜세린 그리고 방광의 배뇨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호박씨 추출물 등 복합물이나 혈압 또는 혈당 개선 원료는 두 달 이상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이런 원료는 세포나 조직의 기능을 서서히 개선함으로써 생리적 기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단기간에 효과 여부를 판단하기가 어렵다.

 

이 내용은 약의 복용 기간과 같은 절대적 기준은 아니다.

설명한 기간만큼 영양제를 먹었지만 특별한 변화가 없었다면 전문가와 상담하거나 다른 건강 개선 방법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약을 대체하여 영양제를 활용하는 것은 절대 권하지 않는다.

영양제는 경증의 불편 증상 관리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약을 복용해야 할 만큼 악화된 생리적 기능 회복에는 한계가 있다.  

 

2021.05.10 - [건강] - 영양제에도 궁합이 있다? 영양제 먹는 시간과 궁합 알아보기

 

영양제에도 궁합이 있다? 영양제 먹는 시간과 궁합 알아보기

요즘 사람들은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자기의 건강을 위해서 수많은 영양제를 챙겨 먹습니다. 종합비타민은 기본이고 프로바이오틱스, 오메가 3, 마그네슘 등의 영양제만으로도 배가 부를 지경

godworks.tistory.com

2021.06.06 - [건강] - 약, 제대로 알고 먹어야 약!!, 약 보관법, 약과 음식

 

약, 제대로 알고 먹어야 약!!, 약 보관법, 약과 음식

나이가 들수록 아픈 데가 많아지고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 관절염과 같은 만성 질환을 한두 개쯤은 달고 지내게 됩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복용하는 약의 수도 많아지게 되는데요. 물

godwork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